산업자원부ㆍ석탄공사, 손익계산 '예의주시'

남포항을 출발한 북한산 석탄이 인천항을 통해 이달 중 직수입 될 예정인 것으로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제3국을 경유한 북한탄이 국내에 수입된 전례는 있지만 대북 무역을 통해 남한에 직수입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12일 무역업계에 따르면 현재 북한 남포항에서는 약 5000톤의 무연탄이 남행을 위해 수송선에 실리고 있다. ‘석탄 직수입 1호’로 기록될 이 선박은 오는 20일경 인천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의 한 관계자는 “북한의 주요 에너지원인 석탄이 민간을 통해 이달 20일경 공식 직수입 된다” 며 “T무역상과 북한의 명지총회사가 15년 장기계약을 맺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산 무연탄은 1차년도인 올해 안에 20~30만톤이 수입되고, 2차년도 30~50만톤, 3차년도엔 100만톤의 대량 석탄이 수입될 전망이다. 이 분량은 현재 우리나라 비축탄의 1/3에 달하는 막대한 양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암암리에 전해지면서 석탄 수급 조절을 총책임지고 있는 산업자원부와 석탄공사의 움직임도 기민해지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발전용처럼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 석탄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면서 외면적으론 태연해하고 있다. 그러나 고유가로 수요가 급증하면서 비축탄 파동이 현실화 되면 수입탄으로 분류된 북한탄을 우선 도입하는 시나리오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정환 산업자원부 석탄산업팀장은 “우리는 (북한탄을) 가능성 차원에서 검토할 것”이라며 “하지만 보조금과 관계없는 산업용은 우리와 상관없어 정부차원에서 관여할 바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로는 비축탄을 사용하는게 정부 방침” 이라며 “고유가가 지속되고 석탄수요가 올해 겨울에도 계속 이어진다면 장기 수급방안을 강구해야 하고, 방안의 일환으로 수입탄 사용이 검토되면 북한탄 사용이 우선 검토될 사안일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석탄공사는 민간무역상과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북한탄의 도입을 적극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민간이 들여온 석탄의 공익적 수급조절 기능을 자임하면서 석탄공사의 공익적 역할을 자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김지엽 사장은 임원회의를 통해 이 같은 방침을 확정하고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석탄공사 측은 “아직 입장을 밝힌 시기가 아니다”며 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