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및 민간 7개사 '요소 공급망 대응회의'

[이투뉴스] 중국세관이 한국으로의 요소수출 통관을 돌연 보류한 가운데 정부가 이에 공공비축분을 풀고 베트남 등 대체 수입처를 확대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정부-업계 합동 요소 공급망 대응회의'를 열어 이같이 논의했다.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외교부, 환경부, 관세청, 조달청 등 관계부처와 롯데정밀화학, 금성이엔씨 등 차량용 요소 수입‧유통업체 7개사, 소부장 공급망센터(코트라)가 참석했다.

이들은 차량용 요소 재고 현황, 우리기업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수급 안정화를 위해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가 밝힌 현재 민간 재고 및 정부 요소 비축분은 약 3개월치다.

우선 정부는 공공비축(조달청)을 확대하고 업계는 대체 수입국가와 추가물량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수입 대체국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와 중동 등이다. 

환경부는 코트라와 협력해 수입 대체품의 신속한 품질검사를 지원하고, 관세청은 수입 요소에 대한 신속 통관을 지원하는 등 관련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중국세관에서 검역이 완료된 물량이 국내로 차질없이 들어올 수 있도록 중국정부와도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한-중 FTA 공동위원회 등 다양한 협의채널을 통해 우리기업의 애로해결과 공급망 안정에 만전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요소수 생산 및 유통에도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그간 업계와 요소 공급망 위기 대응시스템을 잘 구축해온 만큼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