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 보고서 발표…GDP 성장률 40% 해당
투자확대 공급과잉, 수익성 악화 우려도 제기

[이투뉴스] 태양광·풍력 등의 청정에너지 확대에 팔을 걷어붙인 중국이 GDP(국내총생산) 성장까지 챙기는 덕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GDP 성장률의 약 40%를 청정에너지가 견인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반면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 경쟁은 구조조정의 충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헬싱키 소재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청정에너지에 약 6조3000억 위안(한화 약 1171조원)을 투자했다. 이는 2022년(4조6000억 위안)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같은해 세계 화석연료 투자액과 맞먹는 규모다. 

CREA 보고서는 “중국이 성장을 촉진하고 주요 경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청정 기술 부문에 의존하는 것은 경제적·정치적 중요성이 있다. 이는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지난해 부동산 투자액은 1조5000억 위안으로 감소한 반면 재생에너지와 전력망,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철도, 원자력 등은 전반적인 투자성장을 주도했다. 

CREA는 상품과 서비스가치를 포함해 청정에너지 부문이 지난해 중국 경제에 기여한 금액은 11조40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는 국가 GDP 성장의 약 40%에 해당한다.  

특히 태양광과 전기차, 배터리 등 청정에너지 투자 붐은 한때 중국의 주요 경제 원동력이던 부동산 부문의 공백을 메워주고 있다. CREA에 의하면, 청정에너지 붐이 없었다면 중국의 GDP는 5.2%가 아닌 3% 증가에 그쳐 정부 목표치(5%)를 하회했다. 

연구진은 청정에너지 분야로의 투자 전환은 중국의 에너지 중점 정책과 기후대응 노력뿐만 아니라 더 광범위한 경제 및 산업 정책 변화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반면 과잉 설비와 수익성 약화는 청정에너지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의 청정에너지 투자 성장과 투자 주도형 경제 모델이 지속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경고다. 

중국은 기록적인 재생에너지 설비 추가로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태양광과 풍력터빈 제조사들은 공급과잉과 가격 전쟁으로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아울러 전기차 업계도 자국내 경쟁이 치열한데다 유럽연합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관세 부과를 결정하고, 미국이 자국 산업계 지원을 위해 중국산 의존도를 줄이려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제정하는 등 해외서 역풍을 맞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중국은 2022년 전세계 태양광 신설용량만큼을 추가 건설했으며, 풍력터빈 용량도 전년 대비 66% 확대했다.

중국은 오는 2028년까지 세계적으로 상업운전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규 재생에너지 용량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용량 확장을 한층 가속화하고 있다.

로리 밀리버타 CREA 수석 애널리스트는 “지난해의 광적인 (재생에너지) 확대가 반복되지 않더라도 청정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그 경제적 가치는 올해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청정에너지 기술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더라도 제조 과잉 문제가 악화되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는 “공급 과잉은 가격을 계속 끌어내리기 때문에 최종 사용자들과 중국 에너지 전환에 도움을 주지만, 청정에너지 분야의 제조업체들과 투자자들이 수익성 약화로 고통받을 것임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밀리버타 애널리스트는 “중국이 제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쏟아 부은 투자는 청정 전력과 전력망연계 ESS, 전기차 및 탄소제로 에너지 시스템의 필수 기술에 대한 자국내 시장의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한 추가적인 동기가 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중국은 온실가스 배출제로를 목표로 2060년까지 전체 에너지믹스의 80%를 재생에너지 등 비화석연료에서 조달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