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2014년까지 전국에 11곳 시범 운영키로

[이투뉴스 이나영 기자] 숲가꾸기 산물, 톱밥 등 산촌지역에서 발생하는 산림바이오매스를 에너지원으로 활용, 탄소 배출을 줄이는 저탄소 녹색마을인 '산림탄소순환마을'이 국내에도 조성된다.

산림청은 온난화의 원인인 화석연료를 친환경 산림바이오매스로 대체하고 낙후된 산촌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오는 2014년까지 전국에 11곳의 '산림탄소순환마을'을 시범 조성해 운영하고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산림청은 우선 오는 10월 30일까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해 내년도 시범사업 대상 마을 1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산림청에 따르면 산림탄소순환마을은 산촌의 숲가꾸기 산물, 폐목, 과수 전정목, 톱밥 등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한 펠릿보일러와 초절약형 단열재로 난방시스템을 교체하고, 주택ㆍ공공시설ㆍ다리 신축 때 목재 이용을 확대, 탄소배출을 줄이게 된다.

또 마을의 녹색인프라를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시켜 교육ㆍ체험ㆍ휴양ㆍ관광이 어우러지는 녹색 관광소득도 창출하게 된다.

산림청은 2014년까지 11곳의 산림탄소순환마을이 조성되면 약 346만ℓ(약 22억원)의 원유 대체효과와 함께 마을당 822t의 이산화탄소(CO₂)를 줄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바이오순환림 조성,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한 펠릿 생산 등 바이오매스 산업 활성화로 마을당 80여명의 녹색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허경태 산림이용국장은 "산림탄소순환마을은 바이오순환림 조성, 숲가꾸기, 산촌생태마을 조성 등 다른 사업과 연계한 종합적인 사업으로 추진된다"며 "일본, 독일 등 선진국 사례를 벤치마킹해 효과적인 사업추진이 이뤄지도록 마을운영협의체(법인)를 조직하고 외부 민간단체, 기업체, 연구기관, 전문가 등과의 협조방안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본에는 모두 194곳의 '바이오매스타운'이 있고 독일도 2001년부터 '바이오에너지마을'을 조성중이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시대, 빠르고 알찬 에너지, 자원, 환경 뉴스 메신저>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