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구 의원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연비제도 마련 시급"

[이투뉴스 이나영 기자] 국내 실정에 맞는 공인연비제도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명규 한나라당 의원(대구 북 갑)은 20일 국정감사에서 현재 국산 첫 하이브리드차인 아반테 하이브리드 연비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일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실제연비가 공인연비인 17.8km/ℓ에 비해 절반을 조금 웃도는 9~10km/ℓ 수준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공인연비가 너무 과장됐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이 의원은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한국의 연비 측정 방법은 1970년대 미국 LA 시가지를 달릴 때를 기준으로 정해진 테스트 방법인 CVS-75모드를 가지고 정해진 방식으로 가감속을 측정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감속시 모터를 발전기로 작동시켜 제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후 배터리에 저장해야 하는데 저속 주행시 서서히 감속과 출발을 해야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진다.

특히 우리나라의 도심 주행은 급감, 급출발이 필연적 상황이라 배터리 충전이 안돼 엔진으로 주행하게 되고 도심고속도로의 경우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 꾸준히 달리기 때문에 배터리가 충전될 시간이 없고 시속 100km 이상으로 달리면 모터가 동작하지 못하게끔 설계돼 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독일과 영국 등 유럽의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도심과 고속도로, 복합모드 등 세가지 기준으로 연비를 표시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미국의 경우도 2008년부터 새로운 연비제도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도요타 프리우스의 연비가 2008년형부터 종전 25.5km/ℓ에서 20.4km/ℓ로 20% 낮아졌다"며 "별도로 측정되는 '고속 주행 연비'는 18.7km/ℓ로 더 크게 낮아지는 등 현실화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이 점을 참고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공인 연비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것이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을 돕는 길이며 에너지절약의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연비 측정은 현재 자동차공해연구소·자동차부품연구소·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에너지기술연구소 등 4곳에서 측정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관리는 에너지관리공단이 하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