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선까지 밝힐지는 미지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유치 활동비 8억원의 사용처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 경주시가 오는 25일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정산결과를 보고하기로 해 상세한 내역이 밝혀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방폐장 유치 활동비 공개를 거부해온 경주시가 예결특위에서  어느 선까지 자세한 사용 내역을 보고 또는 공개할지는 미지수다.

   
경주시의회는 지난 22일 예결특위를 열었으나 방폐장 유치 활동비에 대한  자료가 제출되지 않아 이 부분의 결산검사를 오는 25일로 미뤘다.

   
경주시의회는 예결특위 차원에서 집행부에 정산자료를 강력하게 요구했으며  경주시도 일단 보고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 시의원은 24일 "방폐장 유치 활동비에 대한 결산검사를 해야 하는데  집행부에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한 결산을 연기했다"면서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는 결산 승인이 안되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정산 내역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주시 관계자도 이날 "예결특위에 관련 자료를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주시는 지난해 방폐장 유치 활동비로 처음 교부한 12억원 외에 8억원을  추가로 집행했지만 이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가 의혹이 일자 최근  시인했다.

   
그러나 8억원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공개를 거부하고 있어 주민투표법 위반 논란과 함께 돈의 사용 시기, 사용처를 두고 의문만 쌓여가고 있다.

   
또 지난 1월23일 경주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에서도 방폐장 유치 활동비 관련 첨부자료가 유출될 것을 우려해 회수하는 등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꺼린  것으로 드러나면서 그 배경에 의혹이 커져가고 있다.

   
경주시가 그동안 8억원의 상세한 내역 공개를 거부해오다 예결특위에  보고하기로 했지만 부실한 자료를 제출할 경우 오는 26~27일 시정질문에서 일부 의원들이 백상승 경주시장에게 이 문제를 질의할 계획이어서 백 시장의 답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