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참하고 싶지만" 볼멘소리…공단 "기준단가 1.4배"

[이투뉴스 이나영·전빛이라 기자] 그린홈 100만호 사업에 참여한 전문업체들 사이에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무리 국가 예산으로 시행하는 사업이지만 남는 게 너무 없다는 게 그 이유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열의 경우 설치비의 최대 40%는 천공비가 차지한다. 하지만 에너지관리공단이나 정부 측은 정확한 실태를 모르고 있어 그 부담을 고스란히 시공업자가 떠안고 있다.

이로 인해 사업자들은 저가 히트펌프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하소연이다. 

지열 설비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히트펌프의 성능이 보장안되면 에너지 효율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손해로 귀결된다는 게 업체들의 주장이다.

게다가 3년 동안 지열 설비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시공업체로서는 치명타가 아닐수 없다고 한다. A/S가 속출하게 되면 이에 따른 부품 교체나 설비 교체에 따르는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

한 지열업체 관계자는 "수주를 많이 받기 위해 개인부담금을 줄여주고 기업이 그만큼의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도 있어 공사비가 빠듯하다"고 말했다.

다른 지열업체 관계자는 "사업에 불참하고 싶지만 지열 전문업체로서 100만호 사업에 선정받지 못해 떨어진 것 아니냐는 소비자들의 반응 때문에 어쩔수 없이 참여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을 관장하고 있는 에너지관리공단의 반응은 차갑다.

공단 관계자는 "나라에서 추진하는 보급사업이기 때문에 설비 시공업체에 기준 단가의 1.4배를 지급하고 있다"며 "오히려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부족하다고 하는 업체는 도대체 어떤 업체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공단에 따르면 천공비 및 3년간 A/S에 대한 비용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기준 단가의 140%를 지불하고 있다. 또 지열설비의 보증기간을 3년으로 정한 것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아직까지 지열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지만 지열용 히트펌프의 일반용 전기 사용 등 적극적인 지원과 홍보 덕분에 올해는 작년보다 훨씬 많은 지열 설비가 보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정은 다른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도 마찬가지다.

한 태양광 전문업체는 지난해 60%인 정부지원금이 50%로 준 것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했다. 업체 관계자는 "사업신청자가 줄어 영업자체가 안되고 있다"며 "이는 소비자의 혜택도 줄어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양열 업체 관계자도 "생산비용 대비 정부 예산금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A/S 보다는 급탕에 난방까지 추가로 가능하다는 식의 일부 과대광고로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