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선정 내달말 상품 출시ㆍ공모 개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설정될 유전개발펀드의 운용 및 판매사 선정 작업이 26일 마무리됐다.

이미 상업적 생산이 개시돼 안정된 투자처로 꼽히고 있는 베트남 15-1광구를 대상으로 운용 및 판매 주체로 선정된 한국투신운용 컨소시엄은 내달 개정 작업이 완료될 해외자원개발사업법에 근거해 다음달 말께 상품을 출시, 공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상품출시와 운용 계획 투자성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상품 출시 및 운용 계획은 = 한국운용 김범석 사장은 "관련법 개정이 늦어도 다음달 중순이면 마무리되는 만큼 내달 말께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총 2000억원 규모인 유전개발펀드 1호의 판매는 한국증권과 삼성증권, 대신증권, 굿모닝신한증권, 기업은행 등 컨소시엄에 참여한 증권사와 은행이 담당한다. 한편 이번에 설정되는 유전펀드 만기는 5년이며 설정 후 증시에 상장된다.

   
◆ 안정성과 경제성 갖춘 베트남 15-1 광구가 대상 = 이번 펀드의 대상인 베트남 15-1광구는 총 매장량이 6억배럴로 추정되는 '생산 광구'로 현재 하루 생산량이 6만배럴 수준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원유는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보다 다소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는 게 한국운용측 설명이다. 3년 전부터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됐으며 오는 2023년까지 생산권이 유지된다.    

이 광구는 석유공사가 지분 14.25%를 출자했으며 통상 실제로 원유가 생산되는 '생산 광구'와, 경제성 추정단계에 있는 '개발 광구', 원유 매장 추정 단계인 '탐사 광구' 등 3단계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생산 광구는 투자대비 수익이 적지만 투자 실패 확률이  낮은  반면, 개발이나 탐사 단계의 경우 개발 성공시 보상이 큰 만큼 실패 확률도 높다.

   
한국운용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정될 유전펀드의 투자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석유공사가 제시한 2곳의 생산 광구 중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고 원유질도  좋은 베트남 광구를 선택했다.

   
◆ 안정적 수익에 세제혜택도 =  이번 유전펀드의 수익은 베트남 광구에서 생산되는 원유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따라서 원유 매장량과 국제 원유 가격, 환율 변동 및 생산량 등은 펀드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셈이다.

   
그러나 한국운용측은 원유 가격이나 환율의 급격한 변동에  대비해  파생상품을 통한 헤지를 하기 때문에 위험성은 크지 않다.

   
김 사장은 "기대 수익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지만 대략 연 5∼6%선인 선박펀드에 비해 안정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세제 혜택도 주어진다. 투자자금 규모가 3억원 미만인 경우는 오는 2008년까지 비과세 대상이며, 3억원 초과분에 대해서만 15.4% 분리과세가 적용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