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그린 크레딧 협력' MOU 체결

 

▲ 온실가스 다배출 5대 대기업과 관련 협력 중소기업이 '그린 크레딧 협력'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녹색성장과 동반성장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녹색 동반성장'이 본격화됐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자금과 기술을 투자해 중소기업의 온실가스·에너지 감축을 공동 추진한다.

또 협력 중소기업에 대해 온실가스·에너지 동반감축 사업의 발굴, 감축설비 투자자금 및 감축 이행을 위한 전문 기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 POSCO 등 온실가스 다배출 5대 대기업과 관련 협력 중소기업은 2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그린 크레딧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또 15개 업종별 협회장, ESCO 협회장, 에너지진단전문기관협회장 등과 함께 '대·중소기업 녹색 동반성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그린크렛딧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자금·기술을 투입해 온실가스·에너지를 감축하고 감축실적 가운데 일부를 크레딧으로 이전받는 사업이다.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대상 대기업 278개가 감축량의 10%를 그린크레딧으로 활용할 경우 2020년까지 약 1조원 규모의 자금이 중소기업에 투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대상기업에 강제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부여되는 첫 해다. 산업·발전부문 378개 관리업체는 생산성 저하 및 비용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

이 가운데 중소기업은 산업·발전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의 17%, 관리업체 가운데 26% 등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큰 비중을 차지하나 대응역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 생산비용 가운데 에너지비용 비중이 대기업의 1.7배를 차지할만큼 에너지 의존도가 높다. 그러나 기업신용도·담보능력 부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워 소규모 절약시설 투자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기술의 수용 및 관련 정보 수집·대응을 위한 에너지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이는 향후 해외 수출시장의 녹색 무역장벽이 높아짐과 동시에 중소기업의 수출 난항과 직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경부는 산업계의 현력실천의지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대·중소기업 녹색 동반성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원 방안은 ▶대·중소기업간 지속가능한 자금·기술 협력체계 구축 지원 ▶중소기업의 '감축사업 발굴-설비투자 이행-감축실적 인증'을 지원하는 One-Stop 감축 코칭 본격화 ▶대표적인 녹색에너지산업의 중소기업 육성 지원 등을 골자로 한다.

최중경 지경부 장관은 "향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및 녹색 무역장벽 강화로 인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면서 "기업의 협력의지가 지속적인 상승작용 및 파급효과를 낳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