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참여없고 전력 생산 제한 때문

한 국제비영리민간단체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 효과가 없다며 교토의정서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교토의정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개발도상국을 제외한 선진국 간 협약이므로 전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 효과를 줄 수 없다는 이유다. 이 단체는 또 교토의정서가 세계 각국의 전력생산 제한 등 경제개발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최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방안을 제안한 월드 그로스(World Growth)라는 민간단체의 알렌 옥슬리(Alan Oxley) 의장은 1일 서울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교토의정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각국의 경제발전을 제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토의정서는 세계 각국의 전력 생산량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또 경제성장률이 가파른 중국과 인도 등 개발도상국을 교토의정서 협력 대상국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교토의정서는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옥슬리 의장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아시아ㆍ태평양 파트너십(APP)을 제시했다. APP는 호주ㆍ중국ㆍ인도ㆍ일본ㆍ한국ㆍ미국 등 6개국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지속가능 발전 및 에너지 전략개발을 위한 경험을 교환하는 장이다.
옥슬리 의장은 "APP는 전력생산 제한 등 경제개발에 제한을 두지 않으므로 각 국가가 경제개발을 멈추지 않고도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APP에 대한 연구 결과를 마쳤으며 그 결과 중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반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중국의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개발도상국의 참여를 높일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효과 면에서 교토의정서보다 진보한 협약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다.

 

한편 월드 그로스는 지난해 미국 워싱턴에서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세계공동개발을 기반으로 한 조직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