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협정 통해 밝혔다" vs "상용화 기술 없어 적용 어렵다"
CO₂저감 목표량 설정되면 상황 달라질 듯

[이투뉴스] 영흥화력 5,6호기 증설 공사가 첫 삽을 뜨면서 'CO₂저감 대책' 적용 여부가 논쟁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막대한 비용을 들인 이 공사에서 CO₂저감대책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불편함을 제기하는 쪽과 이산화탄소 저감 설비가 상용화되지 않아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입장이 대립중이다.

한편 두 입장은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아직 CO₂감축 목표가 설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동의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2014년에 완공될 영흥화력 5,6호기 증설공사는 2조3301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됐다"면서 "이렇게 많은 비용을 들여 지으면서도 CO₂저감 설비는 포함하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영흥화력은 5,6호기 계획 당시 시민단체 및 시민을 대상으로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한바 있다. 그러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영흥화력본부는 '환경협정'을 통해 인천시 환경 및 시민에 영향을 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환경협정은 규제가 따르지 않는 것이 문제였던 것.

인천시청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영흥화력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 등 그 어떤 자료에도 CO₂저감대책은 포함되지 않았다.

시청 관계자는 "5,6호기에 대한 CO₂감축 대책을 세울 수 없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며 "남동발전과 지식경제부가 함께 협의 후 온실가스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올해말까지 목표량이 결정되고 나면 '어느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CO₂를 얼마만큼 줄이겠다' 는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남동발전의 각 기존 사업장 및 증설 공사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영흥화력본부 관계자는 "5,6호기에 대한 CO₂저감대책은 처음부터 없었고, CO₂를 잡아주는 설비는 각 발전소들마다 현재 실험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CO₂저감 기술의 경우 아직 상용화된 기술이 없어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라고 말했다.

현재 영흥화력 5,6호기는 CO₂저감 시설과는 별개로 대기오염 배출 수준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최첨단 고효율 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탈황·탈질설비 및 집진기 등을 기존 3,4호기보다 더 강화시켰다는 게 영흥화력본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업계관계자는 "화력발전소는 지구 온난화 주범인 CO₂를 다량 발생시킨다"면서 "환경협정에서 분명 '인천시 환경 및 시민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 않겠다고 얘기해 놓고는 모르쇠로 넘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