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복원을 통한 녹색성장 사례로 소개

[이투뉴스] 환경부는 유엔환경계획(UNEP)이 최근 발표한 녹색경제보고서에서 '한국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강 복원을 통한 녹색성장 사례로 소개했다고 18일 밝혔다.

UNEP는 한국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호주의 머레이 달링 유역사업과 함께 물 관련 '도전과 기회'의 강 복원을 위한 정부투자 사례로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녹색성장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22조2000억원을 투자해 34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40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냈다.

특히 ▶물 부족에 대비한 충분한 수자원 확보 ▶다각적인 호웃통제 역할 수행 ▶유역 생태계 복원 및 수질개선 ▶강 주변의 주요 지역개발 ▶강 주변 문화·여가 공간 개발 등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한편 이번 녹색경제보고서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빈곤퇴치의 길'이라는 부제로 자연자본에 대한 투자(농업, 어업, 물, 숲)와 에너지 및 자원의 효율성 제고(재생가능에너지, 제조업, 폐기물, 건물, 교통, 관광, 도시), 지구적 녹색경제로의 전환 촉진방안(모델링, 가능화조건, 재정) 등 녹색경제의 전반적인 주제를 담았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