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장관, APEC회의 참석 불투명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예정인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서 북핵문제와 함께 에너지 문제가 주요의제로 부각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산업ㆍ외교당국자들은 “회의성격상 논의가 성사되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14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APEC회의서 각국이 북한의 핵포기를 촉구하는 공동선언문 작성을 추진하는 한편 에너지 안보문제를 현안으로 떠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산업자원부는 이번 APEC회의에 당국자를 파견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정세균 장관이 정상회의를 계기로 베트남 11-2 광구 준공식에 참여한 뒤 인도를 방문할 예정이지만 APEC회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자원부 “에너지 논의 없을 듯”=산자부는 다자채널 회의의 특성상 에너지 문제가 정상회의 테이블에서 실제로 논의될 가능성은 적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권평오 자원개발총괄팀장은 “지난번 G8 회의때도 원칙적이고 선언적 수준에서 에너지 문제가 논의됐다”며 “APEC 같은 다자채널에서 에너지 의제가 다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팀장은 “APEC자체가 에너지소비국의 모임라고 볼 수 있어 생산국의 모임처럼 통일된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며 “다뤄진다고 해도 에너지 급등문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는 수준에 머물거나 선언적 수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교형 에너지자원정책팀 사무관도 “최근 APEC회의가 논의에 머물지 않고 실천방안 측의 협력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그러나 고유가가 지속되는 상황에 대응해 에너지안보시장 안정을 도모해 나가자는 수준의 논의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외교통상부 “가능성 낮다”=이처럼 에너지 주무부처가 이번 정상회의에 큰 기대를 걸지 않고 있는 가운데 APEC을 앞두고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외교통상부도 크게 다르지 않은 예견을 내놓았다.

외교통상부는 정상회의에 앞서 고위급 회담에 유명환 장관 대리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공동수석대표로 내보내 다자무역체제 강화와 에너지안보 등에 대해 당사국과 의견을 조율한다는 예정이다. 그러나 외교부 역시 실제 에너지 의제가 논의사항에 포함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APEC회의를 위해 베트남 하노버에 출장중인 성문업 다자통상국 지역협력과장은 “중국 등 경제국들이 모이는 만큼 주요관심사로 에너지 이슈가 등장할 가능성은 있지만 각료회의나 정상회의의 초점은 다른 곳에 있다”고 예측했다.

성과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에너지는 양자간의 협의사항에 포함될 수는 있지만 이번 회의의 목적은 작년에 채택한 APEC 부산로드맵의 실행계획을 채택하고 FTA의 표준문안을 개발하는 작업에 있다”며 “에너지 의제가 구체적으로 논의되거나 주요의제로 다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