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의 최고의결기구인 대통령 직속 국가에너지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국가에너지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청와대에서 25명의 위원에 대한 위촉식을 갖고 공식 일정에 돌입했다. 산업자원부를 비롯한 기획예산처ㆍ재경부ㆍ 외교부ㆍ환경부 등 관련부처 장관 등의 당연직 9명과 학계ㆍNGOㆍ연구계로 구성된 16명의 민간위원 등 총 25명으로 구성된 이 위원회는 이날 위촉식 직후 1차위원회의를 가졌다.
노무현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한명숙 국무총리가 부위원장을 맡는다. 또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 권오규 재정경제부 부총리, 김우식 과학기술부 부총리, 외교통상부 장관 (現 공석), 이치범 환경부 장관, 건설교통부 장관(現 공석), 장병완 기획예산처 장관 등 7개 부처 장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16명의 민간위원은 에너지전문가 11인과 시민단체가 추천한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민간위원은 김상희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ㆍ이수호 한국가스공사 사장ㆍ황두열 한국석유공사 사장ㆍ한준호 한국전력공사 사장ㆍ강주명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ㆍ김재옥 소비자시민의모임 대표ㆍ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ㆍ김태유 서울대학교 기술정책대학원 교수ㆍ최익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ㆍ김일중 환경정의 공동대표ㆍ이학영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ㆍ이덕승 녹색소비자연맹 공동대표 겸 상임위원장ㆍ김윤자 한신대 국제경제학과 교수ㆍ황주호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부교수ㆍ김현진 삼성경제연구소 해외경제실 수석연구원ㆍ홍성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사업단 단장이다.


국가에너지위원회는 에너지 분야의 문제를 함축한 '에너지 혁신 : 희망한국의 미래 동력'이란 동영상 보고를 시청했다. 위원회는 또 향후 운영규정을 의결하는 동시에 참여정부의 에너지 장기계획을 담은 산자부의 '에너지비전 2030'을 발표했다. '에너지비전 2030'은 오는 2030년까지 에너지자주개발율 35%를 달성하고 신재생에너지보급률을 9%로 인상하는 한편 에너지 저소비 사회로 전환을 유도하는 목표를 담고 있다. 이 계획은 또 현재의 석유 의존도를 향후 35%까지 낮추고 에너지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빈곤층을 점차 제로화하며 우리나라가 에너지 설비 및 기술 수출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국가에너지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첫 번째 회의 안건으로 상정된 원자력산업의 정책 방향과 에너지복지 구현방안에 대한 자율토론을 진행했다. 당연직 위원으로 배석한 정세균 산자부 장관은 석유고갈에 따른 대안으로 원자력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최근 화두로 떠오른 에너지복지 확충방안을 위원회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위원회 구성에 따른 '일면식'의 성격이 강한데다 전체 회의 시간이 한 시간에 불과해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논의를 경청한 노대통령은 위원회 출범에 대한 의의와 역할, 향후 활동계획 등에 대해 맺음말을 전한 뒤 첫 번째 위원회를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와 산자부는 국가에너지위원회 산하에 에너지정책, 에너지기술기반, 자원개발, 갈등관리 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