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원 투입 100MW급 발전소 2015년 8월 준공
RPS 의무이행 달성 및 친환경사업 선점 기대

바이오매스 발전소 조감도

[이투뉴스] 민간발전사인 GS EPS(사장 이완경)가 3000억원을 들여 충남 당진시 부곡산업단지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100MW급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짓는다.

GS EPS는 13일 당진 부곡산업단지에서 허창수 GS 회장, 서경석 ㈜GS 부회장, 이완경 사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GS EPS 당진 4호기 바이오매스 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이 발전소는 친환경적인 바이오 에너지인 목질계와 팜열매 껍질 등을 주 연료로 전력을 생산하는 설비로, 규모면에서 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기존 미국 텍사스주 발전소와 같은 100MW급이다.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다른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중에서도 가장 크다.

바이오매스만을 연료를 쓰는 발전소는 동서발전이 동해시에 짓는 30MW급 설비와 썬텍에너지(대표 고원영)가 완주군에 건설중인 실증플랜트 설비가 유일하다.

이 발전소가 가동되면 세종시 인구인 약 11만명이 사용 가능한 전력이 생산돼 GS의 RPS 의무이행 실적달성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GS EPS 향후 30개월의 공사를 거쳐 2015년 8월 발전소를 준공할 예정이다.  

허창수 GS 회장은 이날 “사업환경이 불확실하고 어려울수록 먼 장래까지 대비하는 넓은 안목으로 꼭 필요한 투자를 가려내고 이를 과감하게 반영해야 한다”면서 “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을 계기로 앞으로 친환경 사업에도 관심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경 GS EPS 사장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소 운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노하우와 기술력을 축적하고, 이를 토대로 해외 발전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GS EPS는 당진에서 1503MW 규모의 LNG복합화력발전소(1~3호기)와 2.4MW급 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11월부터 중국 산둥성에서 30MW급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가동하고 있다.

한편 GS는 그룹출범 이후 매년 2조원 이상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올해도 2조7000억원을 투자함으로써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에너지, 유통, 건설 등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좌측부터) 정택근 gs글로벌 사장, 서경석 ㈜gs 부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이완경 gs eps  사장, 허명수 gs건설 사장, 알 카루지 오만오일 컴퍼니 부사장 등이 발전소 착공식에서 시삽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