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발전소도 적자 걱정…전력수요 감소도 변수

[이투뉴스] 민간기업인 삼천리와 발전자회사인 남동발전이 각각 지분 51%, 40%를 보유한 ㈜에스파워(S-power)는 이달부터 834MW급 안산 LNG복합화력발전소를 본격 가동한다. 하지만 새 발전소 준공을 앞둔 이 회사는 어느 때보다 시름이 깊다. 현 수준의 LNG복합화력 이용률과 매전수익이라면 당장 내년부터 적자를 볼 수 있어서다.

발전업계 한 관계자는 “(삼천리의 경우 진입시기를) 잘못 들어온거다. 지금은 상대적으로 효율이 높은 발전기가 버티고 있어 와 닿지 않겠지만, 내년이나 후년쯤 되면 못 견디고 문닫는 발전소들이 등장할 것”이라며 “새 발전소가 이 정도니 (기존발전소들은)오죽하겠냐”고 말했다.

발전업계의 말을 종합하면, LNG복합의 경영난은 상반기부터 악화일로다. GS EPS의 당진복합 2호기(570MW)가 상반기에 마이너스 영업이익을 냈고, 포스코에너지의 인천복합 5,6호기(1200MW)도 하반기에 100억원대의 영업적자를 예상하고 있다. 또 SK E&S가 매물로 내놓은 오성천연가스발전소(833MW, 작년 3월 준공)나 같은해 8월 준공된 당진복합 3호기(415MW) 등 새 설비도 영업이익이 작년의 반토막 이하로 쪼그라들고 있다.

민간발전업계 한 관계자는 “각 사(社) 입장이 달라 이런 실상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을 뿐, LNG복합의 어려움은 새 발전기나 발전자회사도 예외가 없다”면서 “심지어 6차 수급계획에 포함된 모 사업은 수익문제로 금융권에서 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A발전사 관계자는 “이 정도 수익률은 사실 투자비에 대한 이자비용도 빠듯한 수준”이라고 했다.

전력수급난 시절 첨두부하 발전기로서 한때 특수를 누린 LNG복합화력이 출구도 없는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 석탄화력과 원전 등 대규모 기저 발전설비 증설로 예비력이 단기간에 상승하면서 전력시장가격(SMP)과 가동률이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LNG복합의 수익성 척도인 SMP는 2012년 kWh당 연평균 158.9원을 정점으로 하락 반전해 지난해 152.1원을 기록했고, 올 들어 하락세가 본격화되면서 지난 5월 144.6원에서 6월 136.3원으로, 8월에는 128.6원까지 미끄러졌다. 1년새 무려 16.6%나 빠진 셈이다.

이런 상황에 엎친데 덥친격으로 국내 전력수요가 최근 경기침체의 직접적 영향을 받게 되면 완만하고 지속적인 상승을 예상했던 기존 수요전망이 증가율 둔화 내지는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산업, 수출, 가계 등 경제전반이 동시에 위축되면 전력소비량은 더 큰 폭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앞서 작년말 산업조직학회는 민간발전협회 의뢰로 수행한 연구용역 보고서를 통해 6차 수급계획을 기준으로 지난해 60~70% 안팎을 기록한 LNG복합 설비이용률이 올해 50% 아래로 주저앉은 뒤 2016년에는 30% 수준까지 곤두박질 칠 것으로 전망했다. 당시 적극적인 수요관리를 전제로 한 저수요 시나리오로 추정한 연도별 SMP는 2015년 kWh당 118.2원, 2016년 101.2원이었다.

A사 관계자는 “이미 새로 들어온 발전기가 뜨거운 맛을 보기 시작했고, 이제는 정말 죽을 맛”이라며 "현실은 이런데 당국은 RCF(지역별용량계수) 개정안을 통과시켜 그나마 낮은 CP(용량요금)를 깎아내고, 국회는 발전설비에 부과되는 지역자원시설세 대폭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그냥 말문이 막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발전사 관계자는 "여기서 SMP가 더 하락하고 발전자회사가 노후 LNG복합을 새 설비로 교체하기 시작하면 가장 최신 발전소가 그나마 덜 새 발전소를 밀어내는 극단적 퇴출이 연출될 것"이라며 "다소 경쟁력이 떨어지는 발전소는 15년은 커녕 5년도 버티지 못하고 급전지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영탁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는 "가스발전설비는 지속가능성과 분산화의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장기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맡는다는 점에서 에너지 전략 상 중요하다"며 "경제적 측면에서 비싸다는 인식은 교차보조, 지역신호 부재 등의 시장 구조에 기인하므로 공정한 평가와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