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부채 전액탕감 조건이면 인수하겠다” 제안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 판단이 성사여부 가를 듯

[이투뉴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성회)가 사업포기를 선언한 인천공항에너지 인수를 위해 팔을 걷었다. 집단에너지 공급안정성을 지키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하지만 어려운 사업여건을 고려, 부채탕감을 조건으로 내걸어 국토교통부 및 인천공항공사의 수용여부가 주목된다.

지역난방공사는 최근 인천공항에너지 인수를 위한 실무 검토를 마치고, 부채를 전액 탕감하는 조건부 인수방안을 제시했다. 천문학적인 부채를 떠안고는 사업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따른 것이다.

인천공항에너지의 최대주주(지분 99%)인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신규 투자재원 마련의 어려움과 집단에너지사업의 불확실성, 목적外 사업추진 지적 등을 이유로 집단에너지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이후 지역난방공사를 비롯해 SK, GS, 삼천리 등에 인수를 제안했으나 다들 고사한 바 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와 한난은 올들어 집단에너지 공공성 및 안정공급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인수방안 검토에 다시 나섰다.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영종하늘도시를 방치할 경우 지역난방 전체에 대한 이미지 훼손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현실적으로 인천공항에너지를 인수할 수 있는 곳은 한난 밖에 없다는 이유도 반영됐다.

이어 최근 한난은 이 지역 사업여건이 대단히 열악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인천공항에너지의 부채를 전액탕감해야만 인수를 검토하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채에 대한 완전탕감이 이뤄져야만 그나마 사업성이 나온다는 분석에 기초해서다.

인천공항에너지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자산총계가 910억원이나 부채총계는 2017억원이다. 누적결손으로 자산보다 부채가 1107억원 가량 초과한 것이다. 1500억원이 넘는 차입금으로 인해 한 해 이자지급 액수만 63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영종하늘도시는 모두 4만5000여세대가 들어올 예정이나 현재는 1만1000여세대만 공급돼 사업진행률이 25%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 현재 전체 열의 70% 가량이 공급되는 인천공항 역시 2터미널 조성 등으로 열수요가 늘어날 예정이다.

결국 이같은 열수요를 감안할 경우 인천공항에너지는 추가 열배관(800∼900mm) 구축은 물론 500MW급 이상의 열병합발전소 건설 등 모두 1조원이 넘는 추가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존 사업의 운영만이 아닌 추가투자 등을 감안할 경우 부채탕감은 필수라는 한난의 분석은 이같은 사실에 기초한 것이다.

이제 공은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로 넘어갔다. 인천공항에너지의 열병합발전소(127MW) 등 설비는 국토교통부(민자유치사업 실시협약에 따라 기부채납) 소유며, 인천공항에너지는 관리운영권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부채탕감을 위해서는 결국 공항에너지의 모회사인 인천공항공사가 나서야만 가능하다.

건교부와 인천공항공사가 긍정적인 판단을 내리더라도 인수 완료까지는 적잖은 절차와 과정이 남아 있다. M&A(인수합병) 형태로 지분을 넘겨받을 것인지, 아니면 인천공항에너지가 사업권을 반납한 후 한난이 이를 승계하는 형태로 진행할지 등도 정해야 한다. 또 기존 설비의 소유권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인천공항에너지 관계자는 “한난이 부채탕감을 조건으로 인수의사를 피력해 양기관이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며 “소유권자인 국토부가 우선 정책적인 판단을 해야 하고, 이후에야 인천공항공사가 수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현재 상황을 밝혔다.

하지만 집단에너지업계는 다소 시간이 걸릴 뿐 궁극적으로 인천공항에너지를 한난이 인수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한난 외에는 인수할 기업이 없는 것은 물론 민간 기업이 끼어들면 헐값매각 논란 등이 생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결국은 한난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