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비축장 방출 예정 … 2008년 이전 소진전망

무연탄 수급 안정화를 위해 쌓아두고 있는 정부비축탄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어 당초 '2008년 소진전망'도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조만간 정부는 강릉비축장을 추가로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8일 산업자원부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말 현재 정부 무연탄 비축량은 450만톤으로 지난해 7월 재고량의 657만톤에서 207만톤이나 줄었다. 관계자들은 올 겨울이 지나면 430만톤까지 재고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한 해 평균 220만톤 이상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2년을 채 사용할 수 없는 분량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 4월부터 연탄의 소비자가를 12.3% 인상하고 기존 비축장 방출과 별도로 강릉 비축장을 추가로 열어 수급 조절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석탄공사의 한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강릉비축장 방출이 고려되고 있다"며 "산자부와 협의를 통해 조만간 방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는 연탄값 인상이 수요조절에 한계가 있고 비축탄 소진에 대한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미 일부 비축장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고 현 수요대로라면 2008년 이전 완전 소진되는 것은 시간문제란 지적이다.

 

하중락 석탄협회 과장은 "석항비축장(강원도 영월군), 와룡비축장(전북도 김제시), 도계비축장(강원도 삼척시)에서 비축탄을 계속 방출하고 있지만 옥마비축장(충남 보령시 소재)은 이미 바닥이 드러났다"며 "2008년 이전 모든 비축장에서 재고탄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경고했다.

 

이 같은 전망에 대해 석탄공사 측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

석탄공사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보조금을 줘 가면서 증산은 안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수요조절 차원에서 올해 고육지책으로 연탄값을 인상한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가 구체적인 향후 수급계획을 시급히 마련해야 무연탄 파동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업계가 다급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산자부는 온도차를 달리하며 '좀 더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산자부는 올해 수급동향을 예의 주시한 뒤 연탄값 추가인상, 수입탄 허용 등의 대책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김정환 산자부 석탄산업팀 팀장은 "올해 4월부터 연탄값을 올리는 한편 향후 추가로 인상할 계획에 있다"면서 "업계가 서둘러 증산 등의 조치를 희망하고 있지만 산자부는 올 겨울 수급자료가 확보된 이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에 있다"고 말했다.

 

김팀장은 "만약 무연탄 수급에 문제가 발생된다고 판명되면 이후 수입탄 허용 등의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그러나 현재로서는 업계의 주장처럼 증산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분명히 했다.

이어 그는 "수입탄의 경우 점결성(연탄 제조 후 으깨지지 않을 정도의 점도) 문제가 있지만 국내탄에 20%를 섞어 쓸 경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