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ㆍ환경부 "허용 불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화가 났다.

애초 산자부가 수도권내 공장증설을 일부 허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하이닉스 이천공장의 증설이 낙관됐지만 환경부 등의 반발에 부딪혀 뒤늦게 정부가 허용철외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8일 경기도 하남시에 소재한 한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하이닉스반도체 이천공장 증설을 즉각 허용하라"고 김상균 청장에게 촉구했다.

이자리에서 김지사는 "하이닉스 문제는 환경과 개발을 공존하는 상호간의 상생방안이 있다"면서 이 같이 역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김지사는 "하이닉스 같은 반도체 기업들은 사이클이 짧은 만큼 경기도와 환경청이 힘을 합쳐 빠르게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며 "자동차에서 나오는 것(대기오염물질)이 해롭다고 자동차를 못 다니게 할 순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고 한다.

 

그는 이어 이치범 환경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하이닉스는 IMF때 죽었다 살아난 불사조 같은 기업으로 공장이 증설되면 9조원의 수출과 6천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환경성 검토를 빨리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경기도의 입장과 달리 정부는 당초 계획을 허용불가 쪽으로 선회하는 움직임이다. 당국은 오는 15일께 하이닉스 반도체 공장 증설 허용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지만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환경부는 구리 등 중금속 배출 등을 이유로 하이닉스 증설 계획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노무현 대통령도 지난 4일 열린 경제점검회의에서 "수도권 내 공장증설은 예외적인 경우 외에는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