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991년대에 쿠바는 상상을 초월하는 10년동안의 경제붕괴에 직면했다. 소련의 붕괴와 1959년 혁명이후 계속된 미국의 경제봉쇄라는 이중고 때문에 석유부터 일상용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자를 공급받지 못하는 비상사태에 직면했던 것이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아바나 시민이 선택한 비상수단은 도시를 경작하는 것이었다. 그것도 농약이나 화학 비료조차 없이! 이렇게 맨손으로 시작한 도시농업은 10년을 지나자 220만 명이 넘는 도시가 유기농업으로 채소를 완전히 자급하는 데까지 발전했으며, 환경친화적인 에너지, 교통, 의료, 교육, 녹화, NPO 정책을 견지함으로써 쿠바는 이제 탈석유문명을 꿈꾸는 생태주의자들의 뜨거운 시건을 받고 있다.

특수한 정치상황으로 지구의 미래를 좀 더 일찍 경험한 쿠바의 이야기에, 우리의 친환경 유기농업에 촉각을 세워야 할 때라는 그의 메세지가 잘 담겨있다.
 

저자 : 요시다 타로 
1961년 출생, 일본 츠쿠바대학교 자연학부를 졸업하고, 지금은 도쿄 산업노동국 농림수산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대학시절부터 유기농업과 환경보전에 관심을 가졌던 그는 도쿄의 농정업무에 종사하하고 있다. 주말엔 혼자서 개간한 사이타마 치치부의 산림에서 호미와 가래로 일을 하고 있으며, '업(業)'으로서의 농업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할 촉매로서 '농(農)'의 역할을 모색하고 있다.


역자 : 안철환 
(사)전국귀농운동본부 출판기획실장을 맡고 있다. 도서출판 소나무에서 근무할 때 자연학교에 관한 책을 만들던 것이 인연이 되어 농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지금은 경기도 안산에서 4백 평의 텃밭을 일구는 한편, 주말농사 학교를 운영하며 도시 사람을 위한 텃밭 가꾸기와 귀농자를 위한 실습도 돕고 있다.

저서로는 『희망의 밭을 일구는 사람들』(마가을, 1999), 『도시 사람을 위한 주말농사 텃밭 가꾸기』(공저, 들녘, 2001), 『자연의 빛깔을 닮은 장인들』(공저, 들녘, 2003)이 있다.

 
목차보기  
I. 식량위기를 극복한 쿠바의 도시농업
1. 미증유의 경제붕괴가 도시를 엄습하다
2. 시가지에서 농사짓는 시민들

II. 생태도시 아바나의 탄생
1. 군이 시작한 ‘프로젝트 X’
2. 도시의 빈 땅을 밭으로 만들다
3. 유기농업의 도우미, 도시농업 보급원
4. 농가에서 배우는 연구원들
5. 컨설팅 숍
6. 인기 좋은 채소직판장
7. 위기를 구한 녹색약품
8. 도시농업의 다양한 기능

III. 녹색 도시 만들기
1. 나의 녹화계획
2. 수도 공원 프로젝트
3. 쿠바의 교통혁명
4. 원자력 발전에서 자연에너지로
5. 경제위기를 거꾸로 이용한 환경교육

IV.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하여
1. 샌프란시스코의 도시농업
2. 커뮤니티 해결법
3. 커뮤니티 의료와 마을 만들기
4. 시민사회와 쿠바의 NPO
5. 시장원리와 균형을 위해

V. 21세기 도시의 미래, 원예화
1. 약진하는 세계의 도시농업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