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3국 과기장관회의 개최, 2년마다 정례화

한ㆍ중ㆍ일 3국이 아시아 지역이 공통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재난방지, 환경보호, 에너지 개발 등과 관련한 긴밀한 상호 공동 기술개발확대와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3국은 향후 2년마다 과학기술 장관회의를 국장회의와 조정회의도 정례화 해  전통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는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과 일본의 이부키 분메이 문부과학상, 중국의 쉬관화 과기부 부장이 사상 최초로 한.중.일 과학기술 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

과기부에 따르면 3국 장관회의는 지난 2002년 3국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에 의해 처음으로 제의된 이후 오랜 논의끝에 이번에 성사된 것이다.

과기부는  3국 장관회의가 동북아지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이 공통으로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과학기술적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생산적 협력방안을 제시해 미래 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개최됐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3국 과기 수장들은 7개항의 과학기술 분야 협력증진 방안을 도출하고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우선 3국은 물론 아시아 지역이 공통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재난방지, 환경보호, 에너지 개발 등과 관련한 공동 기술개발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지적재산권 보호 등을 통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책임을 분담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한의학 등 3국 고유의 전통기술 분야에서의 연구개발에 관해 협력하고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3국 원자력 연구기관간 협력과 신에너지 분야의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미래 동반자관계에서의 핵심인 청년과학기술자 교류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평가.관리 기법, 연구윤리 및 진실성 증진을 위한 3국 제도에 대한 정보교류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집약형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지원을 위한 혁신클러스터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자간 국제기구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3국간 이익을 증진시켜는 나가는 데 합의했다.

이러한 합의에 따라 향후 실천방안으로 가까이로는 오는 3월 일본에서 환경 및 에너지기술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3국간 과학기술 분야에서 정부ㆍ민간의 교류증대와 공동연구, 인력교류, 세미나 및 포럼 개최 등 적극적인 후속조치를 해나가기로 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최근 한국 우주인 후보선발에서 마지막까지 경합을 벌였던 4명의 예비 우주인 후보를 중국과 일본에서 훈련하는 데 두 나라로부터 동의를 얻어냈다고 밝혔다.

3국은 앞으로 2년마다 과학기술 장관회의를 여는 등 정례적 개최에 합의하고 차기 회의는 2009년 일본에서, 2011년 중국에서 각각 개최키로 했다.

과기부 과학기술협력국은 "이번에 장관급회의의 정례화에 합의함으로써 3국 과학기술협의체가 안정적 정착의 틀을 갖추게 되어 3국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는 물론 역내 지속개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