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제1장 서울을 긴급탈출하라!
이미 유럽 권고기준의 두 배를 넘어선 서울의 피엠텐(Particulate Matter 10) 및 피엠2.5의 지수들로 보면, 서울은 이미 ‘재난지역’ 혹은 ‘긴급대피지역’이다. 거기에, 2005년부터 벌어질 서울시의 33개 뉴타운 및 지역균형특구의 전면 공사와 1,000여 개로 추산되는 각종 재개발 공사는 2005년 4, 5월과 2005년 12월, 그리고 2006년 4, 5월의 위기를 예고하고 있다. 서울은 최소한 향후 수년간은 도저히 아이를 낳고 기를 수 없는 죽음의 땅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당장, 임산부와 아이만이라도 서울을 떠나야 한다. 절체절명의 순간, 나는 이곳을 떠날 수밖에 없다. 이것은 탈출, 그 중에서도 긴급탈출이다.

 

제2장 퍼즐, 반지의 제왕-생명평화 원정대 편
지금부터 시작되는 이야기는 인간과 요정, 타락한 인간들의 대왕과 타락한 요정들, 그리고 마법사의 이야기다. 생명이 악을 뚫고 탄생하는 새로운 시대에 관한 이야기이며, 생명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이전에 고통받던 중간계의 아픔에 관한 이야기이며, 악의 근원이 되는 절대반지의 유혹에 관한 이야기기도 하다. 그리고 어떻게 중간계, 곧 우리 사회가 평화를 되찾게 되는가에 관한 이야기다. 아름다움과 추함, 선한 것과 악한 것, 그리고 소망과 욕망이 온통 뒤섞여 있는 혼돈의 시대에 관한 보고서기도 하다. 이것은 모두 진실의 기록이며, 진실이 될 것에 대한 기록이다. 여기에는 10개의 사실이 상징들 뒤에 숨겨져 있다!(Here lies ten facts behind the symbols!)

 

제3장 어떻게 서울을 떠날 것인가
대한민국에서 ‘서울’은 그 자체로 자산이다. 그러나 2005~2006년도에 발생할 피엠텐의 대공습으로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을 받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소득과 문화적 혜택이 조금 줄어드는 것이 걸림돌이 될 수는 없다. 문제는 서울을 떠나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인가다. 이제, 소득에 따른 네 가지 유형의 가계군 모델을 가지고 각 가계군이 ‘아픈 아이들의 세대’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기로 하자. 상황은 간단치 않지만, 분명한 것은 문제를 인정하면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수 있다는 점이다.

 

제4장 한국경제를 살릴 시대의 화두, 생명
한국은 지난 2년 동안 건설업을 위해 현 도시 지역 면적의 두 배에 해당하는 소위 한계농지를 개발 지역으로 전환시키는 입법과 제도전환 과정을 겪었다. 그리고 건설업을 위해 모든 자본을 쏟아부을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나 ‘한국형 뉴딜’, 농업과 농촌을 포기하고 ‘건설산업 연착륙’ 기조에 의한 전면적인 국토 개발로 전국을 서울화하는 길은 곧 한국형 대공황의 단추를 꾹 누르는 짓이다. 이론적으로도 경험적으로도, 국내총생산에서 건설업 비중이 20퍼센트를 넘어서면 경제위기가 시작된다. 한국사회가 위기를 피할 길은 스위스와 덴마크 모델이라는 생명의 대전환이다.

 

제5장 아라곤은 어디에 있는가
‘아픈 아이들의 세대’를 온몸으로 껴안고 살아갈 사람들은 바로 우리 어머니들이다. 아이들이 아파서는 안 되고, 아픈 아이들이 많이 생겨나서는 안 된다는 생각만 있으면, 생명의 철학과 어머니의 마음을 갖기 위한 출발로 충분하다. 이제는 아빠들도 알아야 한다. 아빠들이 아픈 아이들의 신음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죽음의 땅 대한민국에 새로운 생명의 길이 열린다. ‘아픈 아이들의 세대’의 출현을 바라보면서, 나는 생명을 위한 작은 기도를 올린다. 살아 있고 살아가는 것이 즐거운 것이 생명이라는 생명의 기도를 올린다.

 

저자 : 우석훈 
서울에서 태어나 프랑스 파리10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현대환경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 국무조정실 등에서 환경관리와 기후변화협약 담당 업무를 수행했다. 수년간 기후변화협약 정부대표단의 일원으로 국제협상에 참가했고, 한국생태경제연구회의 설립에 참여한 이래 생태경제학의 기본 이론을 정리하고 생태학과 경제학을 접목시키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현재는 초록정치연대에서 정책실장으로 활동하면서, 초록경제의 대안 만들기와 풀뿌리 지방조직의 지원, 농업 살리기 등의 일에 나서고 있다. 

 

목차보기  
제1장 서울을 긴급탈출하라!
1. 서울, 집 주위를 돌아보다
2. 아이를 생각하며
3. 피엠텐의 지옥, 서울
4. 대한민국에 안전한 곳은 어디인가
5. 전쟁보다 더 전쟁 같은 상황
6. 참여정부의 시대는 ‘아픈 아이들의 세대’를 낳는가

제2장 퍼즐, 반지의 제왕-생명평화 원정대 편
1. 1-3-9포럼: 악의 시작
2. 나즈굴, 인간들의 타락한 아홉 대왕
3. 오르크와 트롤, 타락한 요정들의 탑―모르도르의 바랏두르
4. 인간들의 타락한 수호자, 마법사 사루만의 탑―아이센가드의 오르상크
5. 로한, 무너지는 농부들의 왕국
6. 곤도르의 지혜로운 섭정 데네소르의 타락: 미나스 티리스의 절체절명의 위기
7. 호빗의 땅 샤이어: 희망이 시작되다, 생명평화원정대
8. 백색 마법사 간달프의 귀환, 그리고 생명평화 원정대의 시련
9. 중간계 제4시대 예언서

제3장 어떻게 서울을 떠날 것인가
1. 정녕 누구도, 아무런 제어장치도 없는가
2. 떠날 수 있는가-부모들은 왜 서울에서 사는가
3. 5-1-2-6의 산수 연습
4. 서울에서 떠날 수 있는 프로그램은
5. ‘아픈 아이들’의 미래, 지금은 부모의 손에 달려 있다

제4장 한국경제를 살릴 시대의 화두, 생명
1. 뉴욕 스타일, 그 먼 곳의 스타일
2. ‘생명 없는 발전’의 전형, 서울 스타일
3. ‘농업?농촌 종합대책’의 함정―전국의 서울화
4. 건설경기를 통한 경제성장은 파국을 부른다
5. 생명만이 생명을 살릴 수 있다-스위스와 덴마크 사이에서

제5장 아라곤은 어디에 있는가
1. 아라곤은 도대체 누구일까
2. 엄마의 마음으로-아픈 아이들을 위한 노래
3. 시대의 어머니, 오드리 헵번
4. 삐딱한 깡패들의 어머니, 장지영
5. 생명의 어머니, 생협의 어머니들
6. 제주도와 부안을 생명의 고향으로
7. 산다는 게 즐거운 것이 생명이다

글을 맺으며: 절망을 딛고 새로운 생명의 시대를 향하여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