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진상규명 위해 모든 조치 취해야"

지난달 초 서울 용산구 한강로 1가에 위치한 '캠프 킴(Camp Kim)' 앞 지하전력구(변전소로 전력을 공급하는 설비)로 추정되는 곳에서 미군이 사용하는 성분과 동일한 기름이 유출된 사실이 포착됐으나 기름 출처와 경위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용산 미군기지와 관련된 기름오염사고만 14번째다.


환경단체인 녹색연합은 21일 "서울시와 환경부가 지난 7월 중순 캠프 킴 앞 지하전력구에서 기름이 유출되는 것을 보고 받았으나 주한미군의 비협조로 환경공동실무위원회조차 꾸리지 않고 있다"며 "아직도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또 "기름성분 분석결과 미군이 사용하는 기름성분과 일치하는 만큼 캠프 킴에서 나온 것으로 보여 미군 기지 내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미군기지 내부 조사와 지하수 흐름 등을 파악해야만 정확한 원인 규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고는 정확한 원인 규명에 2년 이상이 걸린 2001년 녹사평역 기름 유출 사건과 비슷한 유형으로 용산 미군기지를 공원으로 활용하려는 정부 차원의 계획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녹색연합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기초 조사를 진행했고 최근 미군측에 미군기지 내부 공동 조사를 요청한 상태이지만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녹색연합은 "환경부의 소극적인 태도는 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반환 미군기지 환경협상에서 오염자 부담원칙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환경부의 의지를 의심하게 만든다"며 "진상을 정확히 규명하기 위한 시기를 놓치기 전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