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 없어 "국민 공감대 형성 못할것"

전국 32개 발전현장 노조원들의 총파업 강행으로 예측할 수 없는 전력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위기촉발 상황에서 이번 발전노조파업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발전산업노조 파업은 공기업 종사자로서 특히 전력산업의 중요성이나 나라의 어려운 경제사정을 전혀 고려치 않은 처사라는 것이다.

 

또한 전력수요가 가장 높은 하절기를 전략적으로 선택해 국가경제와 국민경제를 볼모로 집단 이기주의를 펼쳐나가고 있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아직도 근로자 평균연봉이 발전노조원들의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체불임금으로 아직까지 사측과 싸우고 있는 근로자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비춰보면 이들의 행태가 납득이 가지 않는 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한사코 노조의 민감한 갈등과 관련해 본지에 철저히 익명을 요구해 왔다.

A 공대 교수는 노동조건 임금조건에 대해선 알 수 없어 뭐라고 할 얘기는 없으나 통합과 관련해서는 전혀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노동조건에 대해선 노조가 현재 받고 있는 연봉이나 근무조건을 몰라 어떠한 말도 할 수 없으나 발전회사 통합은 명분이 전혀 없다”며 강한 어조로 말했다.

 

그는 “세계시장의 변화는 모이는 것이 힘을 발휘하지만 무엇이든 성급하게 충분할 결과를 보기도 전에 합치자고 하는 것은 성급하다”면서 “분할효과를 보기도 전에 서두르는 것은 명분도 없을 뿐만 아니라 실리에도 맞지 않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도 이번 파업사태에 대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노조의 밀어붙이 식이었다고 비난했다.

그는 “발전회사 통합은 이미 노사간 논의 대상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노조 측이 이를 볼모로 내세우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해고자복직은 개별적 권리와 분쟁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명분 없는 싸움을 시도하려 하고 있다”고 비꼬았다.

노동부 한 관계자도 이번 발전노조 파업사태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정보화 사회로 나가고는 있지만 여전히 근무환경이 열악한 환경조건에서 꿈을 키워나가는 근로자가 많은데 이런 근로자를 무시한다는 것은 그들의 꿈을 짓밟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특히 “고임금에 근무시간도 길지 않고 안정적인 공기업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국민을 볼모로 법을 위반하면서 노동쟁위를 한다는 것은 근로자는 물론 국민들로 부터도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