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산업 에너지관리시스템 보급 확대

[이투뉴스] 코로나19가 생각지 못하게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검은 호랑이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모두 검은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코로나19가 하루속히 종식되길 희망합니다.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탄소중립을 선언하였고, 한국 정부도 발맞추어 동참한지 1년이 지났습니다. 탄소중립위원회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확정하고,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도 기존 26.3%에서 40%로 대폭 상향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또한 청정에너지 사업 및 탄소중립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도 청정에너지를 기본으로 수소동맹, 넷제로 동맹 등의 이름으로 에너지, 경제, 사회 전 부문에 걸친 대전환을 이루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목표를 위해 정부는 에너지 효율화를 핵심 추진전략으로 선정해 다양한 정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EMS협회 역시 건물과 산업 분야의 에너지 절감과 효율화를 위한 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및 보급 확대, 표준화 연구, 전문인력 양성, 법제도 개선연구, 대정부 건의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최초로 건물의 에너지효율 전문가인 건물에너지운영관리 기사를 배출했습니다.

새해에도 EMS협회는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효율화 정책지원을 위하여 정책 수립의 기초가 되는 에너지효율 산업 실태조사와 에너지 운영 전문가를 지속 배출하여 탄소중립의 중추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을 이끌어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에너지 효율화 및 에너지 수요관리 시장 확대를 위해 공헌하신 회원사 및 전문기업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이투뉴스 애독자분들의 건강과 성공이 늘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한국EMS협회 사무총장 박병훈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