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장관 "원전 등 새로운 공급여력 확충 검토"
발전사 "기존 발전소 여유부지 후보지로 실사 중"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1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서에서 열린 제29차 에너지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 당연직 위원과 손양훈 인천대 교수, 박진호 한국에너지공대 부총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등 민간위원이 참석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1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서에서 열린 제29차 에너지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 당연직 위원과 손양훈 인천대 교수,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박진호 한국에너지공대 부총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등 민간위원이 참석했다.

[이투뉴스] 정부가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4~2028) 수립작업을 당초보다 6개월 가량 앞당겨 이달말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에너지위원회 다수 민간위원들의 주문이 있었다"며 신규원전을 계획에 반영하는 방안도 노골화하고 있다. 

<본지 6월 5일자 尹정부, 11차 전력계획에 신규원전 추진 보도 참조>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창양 장관 주재로 제29차 에너지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이 포함된 '중장기 전력수급 여건변화 및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와 위원회는 올해말로 예정됐던 11차 전력계획을 조기 착수하기로 뜻을 모았다. 매번 전력계획이 계획 시작연도 말에야 지연수립되는 관행을 개선하자는 취지다. 지금까지의 전력계획은 각각 8차 2017년 12월, 9차 2020년 12월, 10차 올해 1월에 확정·공고됐다. 

산업부는 "차기 계획 수립에 조속히 착수해 시작시점과 수립시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 이달말 11차 전력계획 수립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력수요 증가에 대응해 11차 계획에 신규원전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견해도 내비쳤다.

이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증가하는 전력수요에 적기 대응해 대응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원전, 수소 등 새로운 공급여력 확충을 검토할 필요가 있고, 언제든지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하도록 전력망을 적기 확충하고 전력시장제도도 개편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문재인정부가 백지화한 계획단계 원전(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한 정부가 추가 신규원전 필요성을 공식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산업부는 이날 위원회에서 반도체와 이차전지, 데이터센터, 전기차 확대 등으로 전력수요 증가요인이 지속 발생하고 있고, 전환부문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 등 정책환경 변화로 전원믹스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날 위원들이 "10차 전력계획은 지난 정부의 과도한 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현실화하고 전원믹스상 원전 역할을 회복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신규원전을 포함한 새 전원믹스 구성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을 제시했다"며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신규원전을 포함한 전력공급능력 확충 필요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어떤 위원이 해당발언을 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업계는 정부가 차기 전력계획에 신규원전을 반영하기 위해 사실상 정지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발전사 한 관계자는 "윗선 요구와 달리 영덕 등 기존 후보지를 단기간에 되살리기 어렵다고 판단한 정부가 수도권 영흥화력과 강원 삼척지역 일대 기존 발전소 여유부지를 원전 후보지로 활용할 수 있는지 실사를 다니고 있다는 소식이 파다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계통도 최악인데, 신규원전을 검토한다고 실제 얼마나 반영하고 그 계획을 실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전력계획이 다시 오래전 과거로 회귀하는 느낌"이라고 부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