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에 첫 수출이어 여러국가 대상 추진

원전 2기 수출하면 쏘나타 16만대 수출과 맞먹어

 

원자력 르네상스를 맞아 세계 각국이 원자력발전에 주목하면서 우리나라도 원전 6대 강국으로서 수출 방안 모색에 한창이다. 흔히 원전은 건설규모가 1기당 3조~4조원에 달해 원전 2기를 수출하면 쏘나타 승용차 16만대를 수출하는 것과 맞먹는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한번 길을 내기가 어렵지 수출전선에 탄력만 붙으면 엄청난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를 내는 것.

 

세계 원자력협회(WNA)가 최근 집계한 바에 따르면 건설 예정인 원전은 108기이며 건설을 검토중인 원전이 266기로 원전 1기당 건설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9350억달러(약 1300조원)의 새 시장이 열리는 셈이다. 특히 세계 각국은 고유가로 인한 석유위기를 극복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막는 에너지원으로 원자력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물론 태양광과 풍력, 조력 등 신재생에너지도 대안이라고 할수 있으나 아직도 신재생에너지는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결국 신재생에너지 개발에는 장기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우선 대안으로는 원자력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이런 추세로 원전 신규건설을 하지 않았던 미국이 최근 30년만에 원전 건설을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비교적 원전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던 유럽 각국도 원전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있는 분위기. 따라서 원전시장은 앞으로 갈수록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지는 않으리라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미국의 경우 원전업계가 청정에너지 확보라는 명분으로 새로 31기를 건설하는 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2020년까지 신규 원전을 60기까지 건설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탈리아와 영국, 스웨덴 등도 원전건설 불가방침을 국민투표를 통해 폐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대통령은 원전이 새로운 경제발전의 기회라면서 원자로 수출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한승수 총리를 비롯해 관계부처 장관들도 원전수출을 위해 팔을 걷어부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요르단에 원천을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김쌍수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달 10일 "요르단이 원전 1호기를 공개 입찰없이 한국과 수의 계약 하기로 협상이 진행됐고 산업의 큰 골격에는 이해가 일치해 세부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으며 양국은 논의구조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요르단 원전 1호기는 세계적인 원전 종합건설업체인 프랑스의 아레바와 협력이 추진됐으나 최근 우리나라가 바싹 추격한 결과 우리 원전을 수출하는 개가를 올렸다.

 

한승수 총리와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전기술, 두산중공업 수뇌부는 요르단과 원전건설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나서고 있다. 이번 원전 건설사업은 총 40억~50억달러 규모로 한전이 30%의 지분을 가지며 요르단 정부 30%, GCC(걸프협력협의회)가 40%를 각각 부담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한전은 요르단을 신호탄으로 터키와 루마니아, 핀란드 등에도 원전을 수출하기 위해 다각적인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원전 수출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어진다. 요르단에 대한 사례와 같은 대형 상업용 원자로 수출이 가장 핵심적이지만 틈새시장을 노리는 차원에서 600MW 이하의 중소형 원자로 수출은 물론 연구용 원자로 수출도 추진되고 있다. 이밖에 원자력기술 수출지원단은 비발전분야(방사선 이용분야)에 대한 수출방안도 구준하게 모색하고 있다.

 

중소형 원자로는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SMART System integrated Modular Reactor)로서 상업용 원자로와는 달리 증기발생기와 가압기 등 주요 1차계통 기기를 단일 용기내에 배치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중소형 원전시장도 약 35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으며 스마트는 해수담수화 설비와 연계해 사용될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즉 전력을 공급하는 동시에 담수화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해 향후 물부족에 어려움을 겪을 국가들이 선호하는 시스템인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트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올해 350억원의 예산이 편성된데 이어 추경에도 350억원이 반영되어 있으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모두 17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력연구원은 1700억원을 투입해 330MW 규모의 중소형 원자로 표준설계인증을 받으면 파이로트 규모의 스마트를 카자흐스탄에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양명승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현재 연구용 원자로와 중소형 원자로 개발 및 수출 산업화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이를 상업용 원전 수출 발판으로 활용하는 것도 훌륭한 전략"이라고 밝혔다. 원자력 연구기관이 사용하는 실험용 원자로 수출도 열매를 맺어가고 있음을 암시한 것이다. 원자력연구원은 네덜란드가 발주할 예정인 실험용 원자로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김중현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이 지난달 30일부터 4월초까지 네덜란드를 방문해 원자력기술 수출 설명회를 가졌다.

 

 그러나 원자력 산업 수출전선에 복병이 없는게 아니다. 우리나라는 불행하게도 원자력발전소 산업이 턴키 체제가 아니라 각각 분리되어 있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즉 원전의 운영은 한전(한수원), 원전의 설계는 한국전력기술, 원부자재의 조달은 두산중공업이 담당. 바꾸어 말하면 프랑스의 아레바와 미국의 웨스팅하우스, 일본의 도시바 미쓰비시 히다치와 같은 대형 벤더가 없는 원천적인 취약점이 있다. 벤더란 설계와 제작능력을 함께 갖고 있는 만큼 협상력에서 단연 우위를 점할수 밖에 없다. 또한 핵심기술 3가지 정도는 해결해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취약점 때문에 한국은 저렴한 건설비용과 우리 특유의 공기단축이라는 카드로 세계시장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20기에 이르는 원전 건설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원전 수출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것이 정부와 업계의 다짐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