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광역지자체에 시범 적용 후 내년부터 전국 지자체로 확대

광역지자체에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온실가스 감축 관리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30일 지자체의 온실가스 감축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부산, 인천, 광주, 울산, 대전 등 5개 광역시를 대상으로 ‘공공기관 온실가스 최적관리시스템’을 시범 보급한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온실가스 최적관리시스템은 환경부가 IT 기반의 차세대 핵심환경기술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초부터 개발해 온 시스템이다.

해당 공공기관이 에너지사용량과 일반현황 등 기초 자료를 입력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자동으로 산정해주는 이 프로그램은 부문별 배출량 증감패턴과 각 인자들의 상관관계를 예측·분석해 온실가스 감축수단에 따른 저감시나리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해당기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의 도입으로 각 지자체별 온실가스 감축의 구체적인 목표 달성계획과 체계적인 관리가 기대된다”며 “시스템을 올 하반기에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보완해 내년부터 지자체 단위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으로 단계적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이에 따른 다양한 기술·재정적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자체적으로 올 상반기에 이미 관내 150여개 공공기관의 온실가스 배출량 자료를 조사하고 하반기에 시스템을 본격 운영할 예정이어서 타 지자체에 적용사례로 활용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내년부터 16개 광역지자체별 인벤토리(온실가스 배출량 조사사업)와 지자체 기후변화 대응대책(기초 지자체 포함)과도 연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