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노조 대표자 회의 통해 구체화

중앙 집중적인 구조를 통한 힘을 모으기 위해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이 공공산별노조 건설 추진을 위한미세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공공산별노조의 결성은 노조의 분산된 힘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것으로 산별노조결성이 완료되면 노조의 힘이 더욱 결집돼 사측에 큰 부담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발전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발전5개사로 이뤄진 발전노조 등 전력관련노동조합연대회의(이하 전력연대)는 분산된 조직의 힘을 집중하기 위한 공공산별노조 건설을 위한 방향성을 찾고 있다.

이미 이와 관련 지역지부와 함께 집중토론까지 가졌으며 구체적인 구성방법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본지가 확인했다.

 

공공산별노조 구성은 ▲지역지부와 전국사업장(소산별노조)기업지부를 병렬적으로 설치 ▲전국사업장노조를 한 지역의 지회사로 편제 ▲전국사업장노조를 업종분과 산하에 중앙지회로 설치 등 크게 3가지 안으로 논의됐다.

중앙, 지부, 지회엔 각각 의결 및 집행기구를 두고 모든 단위 임원은 직선을 원칙으로 하고 교섭단위 교섭 및 체결권은 노조 중앙에 두는 등 몇 가지 사안은 공통사항으로 포함시키는 방안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산별기획단은 조직구조를 설계하는데 있어 현재 공공부문 노동조합의 현실을 그대로 인정하고 산별노조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강력하게 실천할 수 있는 구조를 확보할 것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발전노조 한 관계자는 “산별노조 구성이 향후 결집을 위한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아직 노조결성이 안되어 있는 만큼 뭐라 단정짓지는 못하고 있으나 이준상 발전노조위원장 등 모든 노조원들이 합심해서 좋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원의 이 같은 설명에도 최근 2006년 공공연맹 단위노조대표자 수련회에서는 산별노조 재정, 교섭과 쟁의 등 세부내용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발전사 관계자는 “현재 전력연대가 있으나 실체가 없고 지휘권도 없는 만큼 새로운 전력산별노조가 만들어질 수도 있으나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쉽지 않을 것”이라 면서 “하지만 산별노조 구성이 된다면 그 파급효과는 커질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