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동기 만들고 일기쓰면 성공률 높여

[이투뉴스 이준형 기자]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설문조사에서 새해 목표 중 빠지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다. 그만큼 많은 여성들이 관심을 갖고 시도하는 것이 다이어트다.

그러나 '살을 빼겠다'는 의욕만 앞세워 계획 없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하면 한 달도 못 채우고 포기하기 쉽다. 다이어트는 의지만큼이나 현실적인 목표와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리노보클리닉(원장 김승준)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5가지 비법을 소개했다.

첫째, 다이어트는 계획보다 자신만의 동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들이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아무 생각없이 시작한다면 결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왜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가' 하는 자신만의 뚜렷한 동기를 가지고 계획을 세워야 의지가 강해지고 결심이 굳어져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둘째, 일단 다이어트를 결심했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을 알려야 한다.

다이어트는 상당한 끈기와 인내력을 필요로 해 끝까지 계획을 유지하고 성공시키기란 쉽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은 중간에 힘이 들어 도중에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이겨낼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셋째, 다이어트 일기를 쓰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확실한 목표 의식 없는 다이어트는 시간이 지나면서 초심을 잃고 포기하는 경우가 생긴다. 다이어트 일기는 이런 점을 미연에 방지할수 있다.

목표한 날짜와 체중, 사이즈 등을 기록해 틈틈이 보면서 결심을 되새긴다면 중도포기를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일일 식사량과 운동량을 점검해 잘못된 점을 고쳐나갈 수 있다.

넷째, 한번 정한 다이어트 방법은 끝까지 고수해야한다. 간혹 다이어트를 하는 중간에 자신이 해오던 방법을 버리고 유행하는 다이어트법을 무분별하게 시도하는 사람들이 있다.

단기간에 쉽게 체중을 줄이겠다는 생각으로 하는 무분별한 다이어트 시도는 실패율을 높일뿐이다. 먼저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끈기를 가지고 이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섯째, 다이어트는 반드시 즐거운 운동이 동반돼야 한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힘들고 지루하다면 지속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만 증가시킨다. 꾸준한 운동은 다이어트뿐 아니라 건강유지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재미있고 즐거운 운동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또 몸 상태와 목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운동해야 한다.

또 과도한 욕심으로 처음부터 강도가 센 운동을 한다면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처음에는 땀이 약간 날 정도의 강도부터 시작해 점차 시간과 강도를 높여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승준 리노보클리닉 원장은 "지키기 어려운 무리한 계획은 시간이 지날수록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 다이어트를 실패할 확률이 높다"며 "새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실천 가능한 계획부터 차근차근 지켜나가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