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상담 통해 수술 신중 필요

▲ 눈은 '마음의 창'

[이투뉴스] 여름방학 또는 여름휴가 중 가장 인기 있는 성형이 바로 눈성형이다.

눈성형은 방학이나 휴가철에 가장 흔한 성형이며 가장 흔히 시술되는 성형 수술중 하나다. 그러다보니 눈성형이 마치 쉬운 수술처럼 인식돼 비전문의나 심지어는 무자격자에게 시술받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섬세한 구조물들로 이뤄져 있기에 수술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손병구 성형외과 원장은 "눈은 가만히 제 형태만 유지하고 있는 구조물이 아니라 눈을 깜빡이고 안구를 보호하며 이마나 눈썹과도 기능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동적 구조물"이라며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는 눈수술이 성형외과 전문의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수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라고 조언했다.

쌍꺼풀 수술에는 일반적으로 크게 ▶매몰법 ▶EL매몰법 ▶부분절개법 ▶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을 뿐 아니라 환자의 눈상태, 회복기간, 전체적인 얼굴과의 조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가장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방법의 선택에 있어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세한 상담을 반드시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손 원장이 말하는 각각의 눈성형의 방법과 장점이다.

우선 부분 절개법은 매몰법의 단점과 절개법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매몰법처럼 붓기가 적고 회복이 빠르면서도 작은 절개창을 통해 지방과 일부 근육을 함께 제거해줄 수 있는 방법이다.

부분 절개법은 절개법보다는 매몰법에 더 가까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쌍꺼풀을 만드는 것은 매몰법처럼 작은 구멍을 통해 실로 매듭을 묶어주기 때문이지만 매몰법에서는 불가능한 지방을 함께 제거해야 한다.

절개법 쌍꺼풀 수술은 특히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져 있고 피부 안쪽의 근육이 발달하여 눈꺼풀이 두툼해 보이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또한 눈꺼풀 안쪽의 구조를 확실하게 보면서 수술하게되므로 여러 가지 특별한 상황에 맞춰 수술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눈을 뜨는 힘이 약하거나 눈의 상하 폭이 좁은 경우에는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인 안검거근을 강화시켜 눈을 크게 뜰 수 있도록 해주며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에도 눈꺼풀의 남는 피부를 다듬거나 쌍꺼풀을 걸어주는 높이를 조절해 속눈썹의 각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절개법은 매몰법에 비해 보다 뚜렷하고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으며 풀리는 일도 거의 없어 영구적이다. 매몰법의 특징은 절개를 하지 않아 흉이 생기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그만큼 붓기도 적기 때문에 별도로 긴 시간을 내지 않고 받을 수 있다.

이 방법은 눈꺼풀의 피부가 얇고 탄력이 좋으면서 눈꺼풀이 처지지 않은 분들에게 좋은 방법이다. 수술시간이 30분 내외로 짧으며 수술 후에 붓기도 빨리 빠지는 장점이 있다.

통상 지방·근육이 과도하게 많은 눈을 매몰 방식으로 수술했을 때 풀릴 확률이 높아진다. 쌍꺼풀 선은 눈꺼풀 피부와 눈 뜨는 근육이 유착돼 만들어지는데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눈꺼풀을 꿰매주는 방법으로는 유착이 쉽지 않아 라인이 희미해지거나 풀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부분 절개와 매몰법을 혼합한 EL 매몰법이다.

도움말 = 손병규 성형외과 원장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