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핵미사일을 완성해 일본을 공격권내에 넣을 경우 미국의 공격으로부터 군사적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핵개발을 강행하고 있다고 일본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오코노기 마사오(小此木政夫) 게이오대 교수가 분석했다.

  

오코노기 교수는 14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북한은 이라크 전쟁에서 "만일 이라크가 이스라엘에 도달할 수 있는 핵미사일을 완성했더라면 미군도 바그다드를 침공하지 못했으며, 후세인 정권도 유지됐다"는 교훈을 얻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라크의 미사일이 구태여 미국까지 도달할 필요가 없었다는 지적이다.

  

오코노기 교수는 중동정세를 동북아에 대입시켜 볼 때 북한이 일본을 사정에 넣는 핵미사일을 완성하게 되면 미국이 북한을 공격할 수 없기 때문에 김정일 정권의 체제 안정을 기할 수 있다는 판단을 했을 것이 틀림없다고 진단했다.

일본은 아시아에 있어 이스라엘과 같은 입장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

  

오코노기 교수는 지난 7월 미사일 실험 발사에 이어 핵실험으로 북한의 핵보유 구상이 2단계에 접어들었다며, 다음 단계로 미사일과 핵무기의 결합을 예상하면서 "솔직히 말해 미사일과 핵시설의 파괴 등 군사적 행동이 없이는 북한의 그런 노력을 저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핵개발의 최종 목적이 '체제유지'에 있는 이상 핵개발을 포기시키는 것은 생존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먼저 핵을 포기하게 한 뒤 국제사회에 복귀시키는 이른바 '리비아 방식'은 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또 '강력한 군사력이 곧 강력한 외교력'이라는 이념하에 핵개발을 공개적으로 개시한 이상 상응하는 '커다란 대가'를 얻지않고서는 핵계획을 중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핵보유를 대외적으로 과시하며 외교적 수단으로 이용하려 할 것이라고 오코노기 교수는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