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 축소 불가피…혁신도시 이전 일정 차질 우려

▲ 전력거래소 신사옥 조감도
[이투뉴스] 정치권을 중심으로 전력거래소의 전력계통운영기능을 한국전력으로 이관하는 작업이 추진 중인 가운데 전력거래소가 나주 신사옥의 설계변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최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전력거래소의 계통운영기능을 한국전력으로 이관하는 내용의 전기사업법 및 한국전력공사법 개정안을 발의한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나주 혁신도시로 이전하게 될 전력거래소 신사옥 규모가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 설계변경에 들어갈 경우 혁신도시 이전 일정에도 차질을 빚게 될 전망이다.

전력거래소는 계통운영 기능이 한전으로 통합될 경우 중앙급전소를 설계에 반영할 이유가 없어질 뿐 아니라 관련업무 인력도 대거 줄어 설계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계통운영의 두뇌 역할을 하는 중앙급전소 인력은 전체 300여명 가운데 30명에 불과하지만 IT기술진, 계통운영 지원업무 인력 등을 고려하면 계통운영업무 인원은 절반 가까이 된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이전부지와 설계면적 등이 국토해양부 지침에 따라 현 인력을 기준으로 정해졌는데 이전인력이 줄게 되면 이전계획안을 다시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 설계변경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전력거래소 나주 신사옥은 부지면적 4만4119㎡, 연면적 2만8437.23㎡에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이전 인원은 320여명이다.

건물은 업무동과 급전소동으로 분류된 가운데 중앙급전소를 비롯한 계통운영 관련설비는 급전소동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들어서게 된다. 국가보안시설(나급)이라는 점을 감안한 설계다.

하지만 해당법안 개정안 통과가 유력시되면서 청사 규모는 반토막이 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아울러 건물구조상 대폭적인 디자인 변경도 피할 수 없게 됐다.

전력거래소 사옥은 수직구조로 설계된 한전 신사옥과 달리 수평구조로 설계됐기 때문이다. 단순히 층수 축소로 해결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 얘기다.

지난해 한전은 호화 청사 논란이 일자 10층 줄인 31층으로 설계를 변경한 바 있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한전의 경우 수직으로 올라가는 형이어서 설계 변경시 기능적인 면에서 애로는 없었다"면서 "반면 거래소는 수평으로 펼쳐져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몇 개 층을 없애면 디자인을 살릴 수 없어 재설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원안대로 사옥 건립을 추진하고 이후 한전에 해당시설을 임차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내놓기도 했지만 거래소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력거래소의 또 다른 관계자는 "국가보안시설인 중앙급전소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청원경찰이나 보안인력을 둬야 하는 데다 그런 중요시설을 임차형태로 유지하는 건 모양새도 좋지 않고 통제하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공기업의 경우 규모에 맞게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필요 없는 건물을 확보하고 있을 경우 과잉설계라는 감사원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