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MW→400MW' 설비용량 대폭 확충…경제성 확보 목적

[이투뉴스] 서울 마곡지구 집단에너지 사업의 몸집 불리기를 위한 사전작업이 한창이다. 발전용량을 키워 수익성을 높이고 악화된 재무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하 사업단)에 따르면 최근 내부적으로 '마곡 설비용량 확대추진TF(태스크포스)'를 구성, 당초 발전설비 용량인 50MW를 400MW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마곡 플랜트의 설비용량을 100MW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는 주장은 이미 사업허가가 나기 전부터 사업단 노동조합 쪽에서 공공연히 나돌았다. 하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회사 차원에서 검토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업단 관계자는 "50MW로는 도저히 사업성이 없어 발전용량을 420MW로 늘리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해보려는 것"이라며 "용량을 늘리면 발전용 가스요금을 적용받아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수도권의 전력 자급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현재 목동플랜트는 열 공급시설 규모가 작아 열전용보일러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다. 열전용보일러에 적용되는 비싼 열전용 가스요금 탓에 생산원가가 높아지지만 서울시의 열요금 인상 억제 정책으로 적자만 누적되고 있는 형국이다.

딜레마에 빠져있는 목동 집단에너지 사업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향후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꾀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 효과에 기대야 한다는 게 사업단의 논리다.

도시가스사업법상 발전용량이 100MW 이상일 경우 발전연료인 천연가스(LNG)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도매가로 직공급받을 수 있다. 도시가스 사업자로부터 공급받는 것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연료를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설비규모가 커지면 열생산량도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목동열원과 연계해 목동플랜트의 열전용보일러 가동률을 줄이고 마곡뿐 아니라 가양, 등촌, 화곡, 발산, 화곡, 방화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마곡 개발계획에 따르면 집단에너지 수요의 56%를 하수열, 소각폐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공급단가 부담도 크다. 발전용량을 키워 전력판매 수입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는 부분이다.

투자비가 늘어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오히려 설비를 확충하는 쪽이 투자 회수 기간이 더 짧고 단위투자비가 적게 든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TF 구성에 앞서 사업단 노조가 검토한 자료를 보면 400MW 규모로 건설할 경우 기존 계획보다 투자비는 늘지만 단위투자비는 오히려 적게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발전기 투자 보상 차원에서 전력거래소로부터 용량요금(CP)을 지급받기 때문이다.

발전 입찰에 참여하는 20MW 이상 발전기를 대상으로 지급되는 CP는 kWh당 7.46원. 용량이 클수록 정산금도 불어나는 구조다. 50MW 설비는 단위투자비가 kW당 140만원이 소요되는 반면 400MW 설비일 경우 kW당 85만원에 불과해 용량이 크면 클수록 경제성이 좋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서울시는 올해 초 오는 2014년까지 지역난방 열요금을 단계적으로 11%까지 낮추겠다고 발표한 만큼 설비용량 증설은 불가피하다는 게 사업단의 입장이다.

이 같은 구상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 여부를 판가름하기란 쉽지 않다. 서울시는 그동안 대규모 장치산업에 대한 부담감으로 투자를 꺼려왔기 때문이다. 올해 들어 민간위탁을 재추진하려다 사업단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그렇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이 최근 진보진영 시민단체 인사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를 꾸린 데 대해 에너지 정책의 공공적 측면을 강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해당지역 도시가스 업체는 마곡지구 사업 확대를 경계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칫 마곡 인근지역 수요를 잠식 당할 것이란 우려에서다. 

서울도시가스 관계자는 "예산 문제나 주민 반대 때문에 용량을 늘리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만약 실제로 용량이 늘어난다면 우리로선 직격탄을 맞게 되는 셈"이라고 우려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