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녹색성장 대응 집단에너지 정책세미나

[이투뉴스] 국내 집단에너지 사업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천연가스  중심의 연료 다변화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공감대를 얻고 있다.

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 주최로 열린 '녹색성장 대응 집단에너지 정책세미나'에서는 학계, 연구계 등 각 분야의 정책적 제언이 나와 관심이 쏠렸다.

왕광익 국토연구원 박사는 다양한 미이용에너지 활용대책과 도시별 사례를 제시하며 "지역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열병합발전을 통해 국내외적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래현 한국에너지공학회 회장은 신재생 및 미활용에너지를 활용한 광역에너지 네트워크 운영효과를 소개했다. 김 회장은 IT기술을 접목, 열에너지 생산·분배·소비의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에너지이용을 최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정책총괄연구실장은 '집단에너지 사업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활용정책'을 발표하며 효율적 에너지 이용과 안정적인 연료 확보를 위한 대체연료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집단에너지 사업에 활용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로는 주로 바이오에너지와 폐기물 연료가 꼽힌다. 하지만 현재 국내 집단에너지 사업에서 이들 자원의 활용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 실장은 특히 우드칩과 고형폐기물(RDF) 열병합발전의 경제성 분석자료를 제시하며 지속적인 연료 공급과 적정 가격 유지가 관건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신재생에너지 활용 집단에너지 사업은 안정적인 연료 확보가 중요하며 물질 재활용과 에너지화 간의 균형을 고려한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녹색성장 대응 집단에너지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산·학·연 관계자들이 발표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