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주식 824만주와 삼성전자 주식 20주 돌려달라"

[이투뉴스] 삼성그룹도 '형제의 난'이 일어났다.

故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장남인 이맹희씨(81)는 동생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70)을 상대로 "상속분에 맞게 주식을 넘겨달라"며 최근 소송을 냈다.

14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이맹희씨는 "아버지가 생전에 제3자 명의로 신탁한 재산을 이건희 회장이 다른 상속인에게 알리지 않고 명의신탁을 해지한다는 이유로 이 회장 단독 명의로 변경했다"고 주장하며 삼성생명 주식 824만주와 삼성전자 주식20주 및 1억원을 지급하라는 소송을 냈다.

또 삼성에버랜드를 상대로도 삼성생명보험 주식 100주와 1억원을 청구했다.

이 씨는 소장을 통해 삼성생명과 삼성생명 주식은 이병철 선대 회장 생전에 제3자 명의로 신탁한 재산으로 선대 회장 사후 상속인들에게 법정상속분대로 상속됐어야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명의신탁사실을 다른 상속인에게 알리지 않고 단독 명의로 변경한 만큼 상속분만큼 주식과 배당금 반환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주식을 20주만 요구한 까닭은 차명주식은 일부 실명전환 사실만 확인되고 실체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보통주 10주, 우선주 10주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재계는 이번 사건을 두고 삼성그룹과 CJ그룹이 다시 한번 날을 세우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 놓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그룹 관계자는 "이맹희씨가 이건희 회장을 상대로 소송에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개인적인 송사인 만큼 현 상황에서 내 놓을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CJ그룹 역시 "개인대 개인의 문제로 제기된 소송으로 아직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준형 기자 jjoon121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