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사옥 매각 9차례 유찰…아직 매수 희망자 없어

[이투뉴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의 지방이전 지연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전순옥 의원(민주당)이 21일 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단은 2011년 5월 기존 사옥에 대한 1차 매각공고를 냈으나 지금까지 9차례에 걸쳐 유찰됐고 아직 매수 희망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기존 사옥 매각 희망가로 555억원을 책정했으나 최근 부동산 경기를 감안했을 때 이 가격에 매각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공단은 지난해까지 12개 지역본부를 제외하고 용인 수지에 있는 본사를 울산 혁신도시로 이전 완료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2007년 7월 지방이전 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전계획서는 2년이 지난 뒤인 2009년 8월에야 뒤늦게 승인이 났다. 참여정부는 이전에 필요한 예산지원을 약속했으나 이명박정부 들어 백지화됐다.

공단은 2010년 12월에야 1차 용지매입을 시작했고, 195억원의 자체 차입을 통해 현재 가까스로 매입과 설계 정도만 완료한 상태다. 

하지만 정부의 추가 예산지원 계획도 없고 공단의 재원 마련도 어려워 기존 사옥 매각 외에는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희망대로 기존 사옥 매각이 이뤄진다 해도 정부 추가 지원이 없는 한 400억원 가량의 부채를 떠안게 된다.

전 의원은 "비단 공단뿐만 아니라 산업부 소관 25개 공공기관 중 이전이 완료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면서 "이는 MB 정부가 혁신도시 조성에 의지가 전혀 없었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주무부처인 산업부 또한 산하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에 대해 아무런 계획도 없었다"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상길 기자 gilgiz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