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요인 감소, 연구개발 축소, 정책지연 등 야기
유가와 직접적 연관관계 없어 파급영향은 제한적

▲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 11월 'world energy outlook 2014'에서 2040년경에는 신재생에너지의 전력생산량이 석탄, 가스 등 타 에너지원을 모두 합친 총량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투뉴스] 2015년 올해,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계속되는 유가하락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지켜보는 상황이다.

지난 연말 전통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위시한 세계석유수출기구(OPEC)와 세일가스·오일 등의 상용화로 신흥 석유수출국으로 부상한 미국이 세계석유시장을 두고 생산증대 등 패권다툼을 펼치자, 러시아와 베네수엘라 등 타 산유국들의 재정이 급속도로 악화되는 등 여파가 전 세계 에너지업계에 미쳤다. 

이 같은 영향은 신재생에너지 시장에도 밀어닥쳤다. 지난 달 OPEC이 석유생산을 감산하지 않기로 결정하자 세계 최대 풍력터빈사인 덴마크 베스타스와 중국 태양광 모듈 제조사 잉리,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사 테슬라 모터스 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주가가 연달아 폭락했다. 

국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위축이나 보류조짐이 관찰되고 있다. 전라북도는 새만금 산업단지에 10조원을 투자해 태양광 소재인 폴리실리콘 생산라인을 증설하려던 OCI의 투자보류 사태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이외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 구조조정을 진행한 현대중공업 등 기타 기업들의 올해 투자계획 및 결정이 유보된 상태다. 

긴박한 상황이 이어지자 정부는 유가하락에 따른 국내 산업동향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달 간담회를 열고 각 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 신재생에너지업계는 단기적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나, 저유가가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산업 경제성이 악화돼 시장참여 동인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전문가들은 저유가 기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내년 유가 전망에서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비전통적 원유의 생산증가와 달러화 강세 등으로 저유가 상태가 오랫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내년 연평균 유가도 배럴당 64~101달러 사이로 지난해 초와 비교해 낮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다만 신흥국 성장둔화, 산유국 재정건전성 악화,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생산비용이 높은 비전통자원 개발 축소 등 유가상승 요인도 상존한다고 덧붙였다.

◆유가자체보다는 유가와 연동된 경제상황 주시해야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유가와 신재생에너지 간 직접적인 연관관계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지난 달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 합병 기자회견에서 남성우 한화솔라원 대표이사는 “태양광은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원이고 석유는 수송수단의 에너지원으로 주요 소비처가 석유화학산업이기 때문에 연관관계는 약하다”며 유가하락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못 박았다.

김봉가 에스에너지 투자금융부 총괄 부장도 기자와 통화에서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정부 의존도가 높고 전체 에너지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3%로 매우 협소한 편”이라며 저유가에 대한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평가했다. 또 “전 세계가 온실가스 축소와 친환경 에너지 보급에 확고한 의지가 있는 만큼 각국 정부가 기존 노선을 선회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분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보고서도 각국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를 정책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와 유가하락은 별개의 시장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유가하락이 유럽의 자금조달 부진과 타 에너지 대비 경쟁력 약화, 투자위축 등 부정적인 영향을 야기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유가가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끼치는 직접적인 측면보다는 경기상황과 맞물려 어떤 영향을 줄지 살펴봐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다각화된 에너지원과 신재생에너지와 석유 간 용도 차이 등으로 유가하락이 신재생에너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하지만 심리적인 요인이 경기상황과 맞물려 투자요인 감소나 연구개발 축소, 정책지연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분석도 다수 나왔다. 개발비가 비싼 비전통자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에 투자할 매력이나 여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도 함께였다.

특히 에너지 원료의 수입량이 절대적으로 많은 우리나라와 유럽, 중국, 일본 등은 유가하락이 경기부양의 요인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의 투자나 보급의 후퇴를 야기하는 원인일 수 있어 '양날의 검'에 비유되기도 했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관계자는 이미 국내를 포함해 많은 국가가 석유 하나만이 아닌 다각화된 에너지원을 보유하고 있어 유가변동이 단순히 신재생에너지에 큰 영향을 주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오히려 과거 석유파동 이후 저유가로 전체 경기가 살아나는 등 과거 경험을 토대로 보면 장기침체국면에 빠진 국가들의 구매력이 살아나면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투자요인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현숙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도 “저유가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연관관계는 크지 않다고 생각된다”며 “단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지연시킬 수 있는 요인은 될 수 있지만 국가별로 추진 중인 정책을 선회할 만큼은 아니다”라고 저유가가 신재생에너지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저유가 상황이지만 현재 엑슨모빌이나 BP 등 세계적인 석유회사들은 친환경에너지 개발에 오히려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저유가 기조도 단기이슈로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했다. 

강정화 수출입은행 선임연구원은 “과거 1970년대 1·2차 석유파동에 대한 학습효과로 유가하락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퇴보를 야기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으나 이미 석유는 발전원이 아닌 운송용 에너지원으로 무게가 쏠려있어 연관관계는 적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세계 경기회복이 더뎌 유류수요의 증가폭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 세일오일 공급지속으로 유가가 장기간 약세를 띄며 향후 1~2년간 60~70달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 선임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이미 규모의 경제를 이뤄 가격경쟁력을 확보했고 전체 에너지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해 저유가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각국 정부가 유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변동폭이 크지 않은 신재생에너지를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장려하고 있고, 기후변화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 기조가 강화돼 수요는 늘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대다수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선회할 가능성이 높지 않은 반면, 일부 경제성장에 역점을 둔 개발도상국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석유를 제한적으로 발전원으로 채택할 여지가 있어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수요는 10%가량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이상훈 신재생에너지학회 녹색전략연구소 소장도 유가의 등락과 신재생에너지산업 간 연관관계는 크게 없다고 보고 있었다. 다만 심리적인 요인을 우려하고 있었다.

이 소장에 따르면 유럽은 최근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기존 전력생산량 기준 2020년 20%에서 2030년 30%까지 늘리기로 한 것을 2030년 27%로 소폭 하향조정했다. 유럽연합(EU)의 신재생에너지 보급규정이 과거 각 국가가 의무사항에서 자발적인 참여로 기조가 변화하는 움직임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이 소장은 “경기회복 지연 등 현실을 반영한 조치로 볼 수 있으며 보급 면에서 ‘의무’라는 틀은 유지하지만 다소 유연해졌다”고 해석했다. 특히 유가하락이 유럽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소극적인 국가나 정책담당자들에게 좋은 핑계거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현재 유가와 비슷한 시기였던 2009년을 돌이켜 볼 때, 당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원활했고 현재 기후변화와 에너지안보 등 수요증가요인도 많아져 각국이 현재 갖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정책 노선을 철회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낙관했다.

김진오 블루이코노미전략연구소 연구원장은 “에너지원의 다각화로 유가만이 경제를 좌우하던 시기는 지났으며, 유가하락과 경기변동의 연관관계에 대해 새로운 해석이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반면 유가가 현재 50달러선에서 얼마나 하락할지는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김 원장은 다수 국가들이 신재생에너지에 보조금을 투입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나, 보조금 정책으로 인한 도덕적 해이와 재정적 문제 등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와 같이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 보조금 방식을 변경하거나 철회할 경우, 분명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지금보다 유가하락이 심화될 경우 많은 국가에서 에너지믹스 상 신재생에너지보다 석유에 무게중심이 쏠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는 분석이 뒤따랐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 등이 저유가 상황에서 오히려 활발한 지원정책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아직 정부 의존도가 큰 사업이니만큼 정부가 유가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면 오히려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국내 일부 언론에서 정부가 공급의무사들이 석유가격 하락으로 재정여건이 어려워 질 것에 대비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율을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 iea는 신재생에너지가 2030년 경 비용감축과 최근 높은 투자금 투입 만료,풍력과 태양광에 대한 보조금 감소를 통해 세계 전력수요 증가의 절반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표>는 지난 2013년부터 2040년 경 신재생에너지 전원공급 및 보조금 전망치를 보여주고 있다.

◆IEA, "2030년 재생에너지가 세번째 에너지원 부상"

유가하락에 따른 영향과 무관하게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30년 재생에너지가 전체 에너지원에서 가스, 석탄에 이어 세 번째 에너지원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의욕적인 전망을 내놨다.

또 지난해 11월 미국과 중국이 기후변화 협약에 서명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스에 대한 압박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상승하는 등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요인들이 다수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세계 신재생에너지 설치량은 2995GW에 달할 예정이다. 2013년부터 2030년까지 원별 설치량은 태양광이 1738GW, 풍력 1046GW, 바이오매스 169GW, 지열 30GW,태양열 18GW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가 신재생에너지 최대시장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중국과 인도 등을 중심으로 세계 신재생에너지 수요의 47%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 1409GW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인도정부는 태양광발전 보급 목표를 2022년까지 기존 20GW에서 100GW로 재설정하는 등 신재생에너지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높은 전력예비율과 경기침체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필요성 및 투자요인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태양광 설치량은 2035년 17.5GW에 달할 예정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시행에 따라 태양광 보급이 크게 늘어나 지난 상반기에만 설비용량 375MW를 기록하며, 반기 설치량 기준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만 일부 태양광 기업을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되는 추세이나 전체 태양전지 및 모듈 생산량이 중국의 모듈제조사인 잉리 한 곳보다 작고 가격경쟁력도 20~30% 낮은 상황이 지속돼 세계 태양광 시장의 호황에도 불구, 국내 기업들의 입지는 점차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세계 풍력시장은 올해 전년대비 10% 증가한 54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2030년까지 연 60GW이상의 안정적인 풍력수요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국내시장은 환경규제로 부지확보가 어려워 내수시장이 활성화되지 않고, 국산 터빈업체의 가격과 품질도 외산터빈에 못미쳐 경쟁력이 약화된 상황이기 때문에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강정환 수출입은행 선임연구원은 내년 신재생에너지 시장 전망에 대해 유럽은 경기회복 지연에 따른 재정악화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투자여력이 충분치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중국은 경제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꾸준히 환경이슈가 대두되고 있고 미국은 경제가 비교적 활성화되고 있어, 양국에서는 투자가 꾸준히 추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때문에 국내 주요 신재생에너지 기업을 중심으로 주요 수출국이 중국과 북미지역으로 주로 편성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국내시장은 전력예비률이 20~30%로 계통한계가격(SMP)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서(REC)를 구입하는 공급의무사들의 수익저하로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SMP하락은 신재생에너지 업계 자체에서도 달갑지 않은 현상으로 REC 가격하락과 맞물려 발전사업자들의 수익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제조업 부분에서는 유가하락으로 원료가 되는 화학제품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원가절감 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최덕환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