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경 분수령 될 듯

강원도 정선군에 기증한 석탄산업과 관련한 시설ㆍ장비 등 탄광 관련 자료의 보존 방안을 놓고 정선군 사북읍 주민으로 구성된 석탄유물보존위원회와 강원랜드가 갈등을 빚고 있다. 게다가 탄광 유물의 재산권이 있는 정선군이 뚜렷한 태도 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번에 논란이 된 탄광 관련 자료는 석탄업체인 ㈜동원이 지난 2004년 10월 석탄산업합리화로 폐광하면서 석탄산업과 관련한 시설ㆍ장비 등 각종 유물을 석탄박물관을 건립하면 전시유물로 써달라며 정선군에 기증했다. 이후 정선군 사북번영회는 폐광 직전인 같은 해 5월 석탄유물보존위원회를 만들어 폐광 당시의 ㈜동원 실직근로자 10명을 구성, 현재까지 정선군에 기증한 석탄유물 1만4000여점을 수집해 관리해 오고 있다.


지난 2년간 강원랜드가 석탄유물보존사업에 필요한 사업비 7억원을 지원해 유물보존ㆍ수집 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져 왔지만 사업비 지원의 시한이 오는 3월까지 만료됨에 따라 석탄유물보존위원회가 사업 연장으로 필요한 예산 12억7000만원을 강원랜드에 지원, 요청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석탄보존위원회 전주익씨는 "강원랜드가 추가 사업비 지원을 거절해 애써 수집, 관리하고 있는 탄광유물이 사장될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전씨는 또 "이들 탄광유물 보존사업은 수익성을 떠나 석탄역사를 재평가하고 그 정체성을 후손에게 전하기 위해서라도 강원랜드가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강원랜드 관계자는 "석탄유물의 소유권이 정선군에 있는 만큼 추가사업비 지원에 대해서는 어떠한 계획도 세울 수 없다"며 "정선군의 입장 표명이 우선돼야 한다"고 난색을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미 2005년에 기 지급한 7억원의 예산에는 추가 사업 계획에 대한 예산이 반영돼 있었던 만큼 추가사업비는 어렵다"며 "현재 수집된 자료만으로도 지역 탄광 역사를 보존하고 재조명하기 위해 옛 사북광업소 복지회관을 리모델링한 '뿌리관'에 전시 및 보관이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석탄유물의 소유권이 있는 정선군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정선군도 석탄박물관 설치에는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선군청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에 따르면 석탄박물관 운영 자체가 이미 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것인 만큼 애물단지로 전략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강원 태백ㆍ충남 보령ㆍ전남 화순 등 3개 지역의 석탄박물관 운영실태를 살펴보면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는 이들 박물관은 수억원씩의 관리비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태백지역의 경우 국립공원과 연계, 입장료에 이를 반영해 적자 규모를 줄여왔다. 따라서 적자가 나올 것이 명확한 상황에서 투자를 선뜻 투자하기가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한편 정선군과 강원랜드가 사업 중복도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지난 2004년부터 문광부와 강원도가 석탄산업합리화사업 시행 이후 황폐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폐광지역의 탄광 생활문화를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오는 2008년까지 1267억원을 들여 태백, 삼척, 영월, 정선 등 4개 시ㆍ군 8개의 '탄광지역 생활문화현장 보존ㆍ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선지역은 강원랜드가 추진하는 2단계 사업인 동원부지개살사업과 중복돼 사업추진 여부의 결정이 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정선군과 강원랜드의 사업 중복 문제가 일단락나는 오는 2월 말에서 3월 중순쯤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여러 관계자의 전언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