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경유 혼합비중 확대…보급 활성화 역할분담

▲ 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연구원들이 바이오 연료 분석시험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김동원)과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 신재생에너지센터가 신재생에너지 연료 혼합의무화제도(RFS)의 운영관리를 맡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오는 31일부터 본격 시행될 RFS(신재생연료혼합의무화제도)로 시중에 유통되는 경유에 혼합되는 바이오디젤(BD) 비중이 2.5%로 늘어남에 따라 석유관리원과 에관공 신재생에너지센터를 관리기관으로 지정한다고 21일 밝혔다.

RFS(Renewable Fuel Standard)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정책의 일환으로 수송용 연료에 일정비율의 신재생에너지 연료혼합을 의무화한 제도로, 오는 31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혼합의무비율은 현재 기준에서 0.5%p 씩 단계적으로 상향해 2017년까지 2.5%, 2018년부터 3%의 바이오디젤을 수송용 연료인 자동차용 경유에 의무적으로 혼합해야 한다. 혼합의무이행 대상에는 석유정제업자 및 석유수출입업자가 해당되며, 미이행시에는 과징금이 부과된다.

산업부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촉진법’ 제23조의5 제1항에 따라 양 기관의 설립근거, 전문성 및 타 신재생에너지 제도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역할 분담을 통해 관리기관 업무를 이원화해 공동 지정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BD 관리업무 수행, 연료 전반의 전문성 보유 및 신재생에너지 연료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혼합의무이행 여부 확인·점검 및 혼합시설 현황관리 ▶신재생에너지 연료 품질관리 및 품질기준 마련 ▶신재생에너지 연료 기술기준 및 안전성 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에관공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연료의 생산부터 공급·혼합·판매 등 유통실적 정보를 총괄하는 RFS 통합 관리시스템 운영 ▶의무혼합량 및 과징금 산정 ▶관리기준 제·개정 및 제도 홍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그 동안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협업강화로 제도의 조기정착을 이루고, 향후 바이오에탄올 등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연료 도입을 위한 정부 정책 지원 및 연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주영 기자 jylee98@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