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년대비 22% 늘어, 2010년까지 지속 증가

배전설비 지중화사업이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다. 9일 한국전력공사(대표 한준호)에 따르면 배전설비 지중화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한국전력은 지중화사업추진계획 및 사업추진을 위한 소요예산을 올해 1394억원으로 대폭 올릴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1087억원에 비해 22% 늘어난 수치다. 특히 2008년엔 2196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36% 늘릴 방침이다. 한국전력은 지속적으로 지중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오는 2010년까지 재원조달을 확대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국전력이 배전설비 지중화사업을 확대하려는 이유는 안정적인 전력공급만 강조되던 예전과 달리 환경과의 조화도 전력사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형근 배전계획팀 과장은 "요즘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전력분야에도 환경 개념이 도입되고 있으며 도시 미관을 해치고 위험하기까지 한 전기선로를 지하로 묻는 배전설비 지중화사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중선로는 크게 관로와 전력구로 나눠진다. 일반적으로 4회선 이하일 때에는 관로를 채택하고, 4회선을 초과할 경우에는 전력구로 지어진다. 지하 3m 지점쯤에 선로를 묻게 되는 관로공사는 송전탑을 세우는 일반선로에 비해 비용이 약 6배가량 든다.


또 전력구는 사람이 다닐 수 있는 터널형식의 통로를 만들어 선로를 매설하는 것이다. 전력구는 가공선로에 비해 12배 이상 많은 비용이 투입해야 하는,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한다. 한국전력은 별도의 심사기준을 두고 우선순위를 정해 책정된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


한국전력은 도저히 가공선로를 설치할 수 없는 지역의 경우는 100% 전액 부담하고 있다.
또 지중화사업 자동승인제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자동승인제란 지자체가 지중화 비용의 50%를 감당하겠다고 약속하면 해당사업을 자동으로 승인해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제도다. 도심 시가지의 경우 지자체가 1/3의 비용만 부담하더라도 자동승인이 나도록 돼 있다.


이에 대해 한국전력 배전처는 "건설비용이 가공선로에 비해 엄청나게 많이 소요됨에 따라 단순히 경제성만을 따지자면 지중화사업은 매력이 없으나 공기업인 한전으로서는 공공성 또한 갖고 있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인 전력사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과장은 "건설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데 반해 운영비용은 아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며 외부에 노출돼 파손되기 쉬운 일반선로에 비해 사고의 위험이 적다는 것 때문에 설비의 안정성 부분에 있어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2006년 기준 지역별 지중화율을 살펴보면 서울이 50.7%로 가장 높고 전라남도가 3.5%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우리나라 평균 지중화율은 12.2%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