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자 잔뇨감, 잦은 소변 등의 배뇨장애를 호소하면서 비뇨기과를 찾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중 대부분은 전립선비대증 환자이다.

최근 인구의 고령화, 환경오염 물질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전립선비대증의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대한비뇨기과학재단 자료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진료인원은 2010년 77만1862명에서 2014년 101만8226명으로 32% 증가했다.

노화로 인한 남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그 원인인 전립선비대증은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고 방광기능을 악화시키는 질환이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악화되는데, 전립선비대증을 단순히 노화에 의한 가벼운 기능장애로 여겨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전립선비대증을 단순 노화 탓으로 여겨 방치하다 보면 소변이 아예 안 나오는 요폐증과 콩팥병 등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요로감염, 방광 결석, 신장기능 장애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비뇨기과를 찾아 전립선 질환의 유무를 알아봐야 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으로는 소변이 금방 나오지 않고 소변 줄기가 약하며, 소변이 갑자기 나오지 않는다. 또 소변을 보고 바지를 입을 때 다시 흘러내리거나 잔뇨감이 있다. 특히 소변 때문에 잠에서 깨 자주 화장실에 가는 특징을 보인다.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 있어 유념해야 할 사항은 증상이 환자 생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전립선비대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아닌 만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일차적인 치료 목적이므로,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립선비대증은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먹는 약은 식사와 상관없이 하루 한 번, 한 알만 복용할 수 있는 제제가 있어 직장인 남성들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약물에도 반응이 없을 정도로 증세가 심각하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최근에는 ‘플라즈마 기화술’이 전립선비대증 치료로 주목 받고 있다. 플라즈마 기화술은 기존의 전립선비대증 치료인 내시경 수술법에서 한 단계 진일보한 수술법으로, 70℃ 이하의 낮은 온도로 플라즈마를 발생시켜 비대한 전립선 조직을 기화시키는 전립선비대증 제거술 중 하나다.

전립선비대증이 진행되면 다시 원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예방이 최선이라 할 수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 등의 대사증후군을 관리하고 과도한 음주나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 삼겹살·튀김 등 고지방 음식을 피하고 과일 채소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호박·당근·시금치·상추·아스파라거스 등의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만약 이미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체중조절과 내장지방을 줄이는데 신경 써야 한다.

저녁 식사 후에는 수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흡연과 음주를 삼가고 규칙적인 배뇨 습관을 길러야 한다.

오래 앉아 있는 자세도 좋지 않다. 오래 앉아 있으면 전립선에 울혈이 생겨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1시간 이상 앉아 있는 경우 잠시 일어나서 걷는 것이 좋다. 평소 주기적으로 온수좌욕을 하는 것도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임헌관 비뇨기과 전문의(연세크라운비뇨기과 원장)는 “아직도 많은 환자들이 외출이나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호소하면서도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전립선비대증은 요도를 막아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켜 삶의 질을 크게 낮춘다. 따라서 조기에 개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