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관절을 보호하는 소모성 기관인 연골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중년 및 노년층,특히 폐경 이후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무릎 부위의 통증 및 변형,부종을 일으키게 된다. 노화 이외에도 비만,과도한 다이어트,무리한 운동,교통사고 후유증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초기엔 관절 부위에 약한 통증으로 시작해 증상이 심해질수록 움직이지 않아도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난다.무릎이 무겁고 뻣뻣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진다.또한 무릎을 끝까지 구부리기 힘들고 무릎 주변 근육들이 가늘어져 힘을 들이기 힘든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다.

특히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 변형까지 발생하면 걸음걸이까지 변할 수 있으므로,퇴행성 관절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고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포시 사우동에 위치한 가자연세병원김포점 전병호 병원장은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간헐적인 통증을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약 평소 앉았다 일어날 때 물건을 짚고 일어나야 하거나 무릎 통증으로 무릎을 만지는 경우가 많아진다면 의심을 해봐야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병호 병원장은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약물 치료나,생활 습관 개선 혹은 부목,보조기착용과 같은 보존적인 치료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거나 증상이 나아지지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퇴행성 관절염이 이미 많이 진행 되어있을 경우최소 절개로 수술이 가능한 인공 관절 치환술로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인공 관절 치환술은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변형된 조직을 보다 정밀하게 보정하고 균형을 맞춰주는 관절기능 회복술이다.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체공학적으로 설계 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것인데,환자의 생활습관을 고려하여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결정하여 삽입을 하게 된다.

인공 관절 치환술은 건강한 관절 부분과 인대, 무릎 뼈및 힘줄 등 관절 주변 조직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치료해 환자의 수술 부담을 줄여준다.또한 수술 후 무릎을 꿇고 앉을 수 있을 정도로 잘 구부려지며, 회복이 빠른 치료이다.

퇴행성 관절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무리한 운동과 동작의 반복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또한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시 간단한 마사지나 찜질을 해주고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의해 자신에게 맞는 정확한 치료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