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산업자원부 주관 제1회 신재생에너지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10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

 

시는 총73개 단체 및 개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심사와 본심사 등 치열한 경쟁을 거쳐 신재생에너지 보급분야에서 우수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시는 친환경적인 태양에너지 건설을 목표로 지난 2001년부터 1037억원을 투입, ▲90개소의 태양광 발전시설 2200kw 설치 ▲조선대학교에 에너지 자급자족형 그린빌리지 111세대 조성 ▲조선대학교 병원 250kw급 연료전지를 설치했다.

 

또 ▲상무소각장 소각열 이용 집단에너지사업 운영 ▲운정동 매립장 매립가스 이용 발전사업 ▲수완·하남2 택지지구 집단 에너지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와함께 시는 신재생에너지를 체계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태양에너지 실증연구단지 조성 ▲솔라시티센터(Solar City Center) 신축 ▲신재생에너지 교육·홍보관 건립 ▲에너지관리공단 지역에너지센터 유치 ▲하늘·바람·땅 국제에너지전 개최 ▲전국 최초 태양에너지도시조례 제정 ▲지속 가능한 20% 클럽 가입 ▲한·중·일 CO2 다이어트선언 등 국제협력과 인프라 구축에서도 전국 최고 수준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태양에너지도시 건설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사례가 전국적으로 알려져 언론의 취재요청과 전국의 NOG, 시민, 지자체 공무원 등의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산업자원부가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국정시책평가 중 에너지절약 및 이용효율화분야에서 지난2005년, 2006년 연속 2회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앞으로도 한국전력공사 이전과 연계한 신에너지 산업육성에도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