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30일로 임기가 끝나는 전상우 특허청장의 후임으로 고정식(53ㆍ사진) 전 산업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본부장을 내정했다고 청와대가 25일 밝혔다.

  
고 내정자는 서울 출생으로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동력자원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뒤 산업자원부 자원정책과장, 생활산업국장, 에너지산업심의관, 열린우리당 수석전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고정식 특허청장 내정자 프로필

 

화공학 박사 출신이자 공학 한림원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통 기술관료(Technocrat).

  
1979년 청와대 중화학공업기획단 사무관으로 공직 생활을 시작한 뒤 유엔 아ㆍ태지역 에너지정책자문관, 산자부 산업기술협력과장ㆍ자원정책과장 등 산업 및 에너지 정책 관련 요직을 두루 거쳤다.

  
국제에너지기구(IEA) 가입 협상과 하이닉스 D램 상계관세 사태 등을 주도적으로 처리했다.
서울대와 한국과학원에서 각각 화학공학 학사, 석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미시간대 화학공학 및 응용경제학 박사 학위도 갖고 있는 명실상부한 공학 전문가다.

  
전문성만큼이나 친화력도 좋아 조직내에서 선후배로부터 두루 신망을 얻고 있고 '창의적이고 적극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인 박혜영(51)씨와 사이에 2녀.

  
▲서울(53) ▲서울대ㆍ한국과학원ㆍ미시간대 ▲유엔 ESCAP 아태지역 에너지정책자문관 ▲ 산업자원부 전기위원회 사무국장ㆍ생활산업국장ㆍ에너지산업국장ㆍ자원정책국장ㆍ에너지자원실장 ▲ 열린우리당 수석전문위원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