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경쟁 조장·재투자 의지 부족·불법유통 우려 문제
주유소협회 “임대가 부담 적어, 자가 많을 필요 없다”

[이투뉴스] 주유소 경영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임대주유소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유소업계에 의하면 정확한 숫자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전국 1만1000개 주유소 가운데 임대주유소 숫자는 40~5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정유사 직영주유소가 전국 1000개소 이하인 것으로 파악되는 점을 감안하면 5000개소 수준으로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임대주유소 숫자가 늘어나면서 일각에선 임대주유소가 수익만을 추구, 국내 석유유통 질서를 교란하고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주유소는 크게 사업자가 직접운영하고 석유제품도 선택하는 자영, 특정 정유사로부터 석유제품을 공급받는 정유사폴사인, 정유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으로 나뉜다. 임대주유소는 정유사가 아닌 일반사업자가 자영·브랜드폴사인 주유소사업자에게 수익을 나눠주기로 협의하고 주유소를 임대해 대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유사가 전문경영인 등 민간사업자에게 위탁운영을 맡기는 경우는 임대직영으로 구분해 부른다. 일부 주유소사업자들은 임대주유소의 ▶과도한 가격인하 ▶재투자 의지 부족 ▶불법석유유통에 취약한 점을 문제로 들었다.

임대주유소는 계약에 따라 다르지만 일정기간 동안 석유제품을 얼마나 판매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경우 박리다매하는 운영행태를 보여 출혈경쟁을 조장하고 자생력을 떨어뜨린다는 설명이다.

주유소에 대한 투자의지가 떨어지는 점도 문제로 든다. 임대주유소사업자는 일정기간 벌어들이고 계약을 끝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주유소설비에 대한 투자의지가 떨어진다는 것이 통설이다.  노후화된 주유소설비로 인한 안전문제가 벌어질 수 있어 석유유통업계 전반에 나쁜 인식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다.

불법석유유통에 취약한 점 역시 문제로 꼽힌다. 고유가를 틈타 등유와 경유로 가짜석유를 만들어 차량연료로 전용하거나, 바지사장을 내세워 무자료거래로 세금을 탈루하는 등 범법자들의 먹이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주장이다.

한 주유소업계 관계자는 “임대주유소 문제는 이미 경쟁이 과열된 도심사업자들은 체감하기 어렵다”며 “지방 외곽도로나 사설도로 등에 석유대리점을 등에 업은 임대주유소가 들어서면 생태계교란종이 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주유소협회는 임대주유소 숫자가 늘어나도 석유유통업계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일축했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최근 석유제품 가격이 올라가고 정부간섭이 심해지다보니 마진을 남기기 어렵고 유류구매자금, 대출이자도 늘어났다”며 “대부분 주유소는 대출금을 바탕으로 석유제품을 구매하다보니 직접 영업하기보다는 다른 사업자에게 임대를 맡겨 임대료만 챙기는 게 부담이 덜어지는 상황”이라고 정리했다.

또 “우리나라는 소상공인 임대사업자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주유소사업이라고 꼭 자가비중이 높을 필요는 없다”며 “자가는 자가의 장점이 있고 임대는 임대의 장점이 있는 만큼, 임대주유소 비중이 늘어난다고 해서 시장이 어지러워진다는 논리는 비약”이라고 덧붙였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