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정부 지원 절실

22일 조길영 국회환경포럼 정책실장의 사회로 열린 '국회환경포럼 금요정례포럼'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부 기후변화협약 대응을 주제로 열린 국회환경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전문가 패널들은 정부와 기업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와 구체적 전략을 통해 당면한 기후변화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지정토론에 참석한 이기명 에너지 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조가 기술, 산업 중심에서 에너지 효율을 중심으로 바뀌어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저탄소 녹색 성장의 주체가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 볼 시점"이라며 "정부의 기술, 정책과 더불어 시민들의 의식 개혁 삼박자가 어우러져 석유 중심의 문화에서 벗어나 효율을 중시해야 진정한 전탄소 녹색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이재욱 본지 발행인은 자발적협약이 아닌 정부가 강제적협약으로 이끌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럽연합(EU)이나 미국의 경우 자동차 배출 탄소와 같은 환경문제를 들고 있다"며 "이런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다면 한국은 수출장벽에 부딪 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효율화 문제는 한시도 미룰 수 없는 사안으로 녹색성장의 기본 축"이라면서 "70년대부터 준비 작업에 나서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나라가 된 일본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발행인은  "정부가 정보망 확충을 통해 기업과 국민의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며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리라 기대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