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보조금 삭감에 '풍전등화' vs 풍력, 든든한 지원 등에 업고 '신바람'

[이투뉴스 조민영 기자] 높은 정부 보조금과 지원에 힘입어 승승장구하던 유럽의 태양광 산업이 발전차액 삭감 등으로 '풍전등화'의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유럽 정부들은 세계 경제가 침체 상황에 빠지면서 재정지출이 만만치 않은 태양광 부문의 보조금을 낮추는 추세다. 반면 풍력산업은 정부의 적극적 지원 덕에 해상풍력을 필두로 태양광과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 태양광ㆍ풍력 '희비' 엇갈려 = 스페인 태양전지 제조사 큐셀은 시장 불안을 이유로 올해 전망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풍력발전사 이베르드롤라(Iberdrola)는 올해 순익이 20%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베르드롤라사의 2012년 풍력발전기 설치용량은 16GW로 지난해 10.7GW보다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년간의 정부 입장 변화가 양 산업에 끼친 결과라는 게 로이터통신의 분석이다.

독일과 이탈리아, 프랑스 정부는 연이어 태양광에 대한 보조금을 삭감했다. 태양광 산업계는 이를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으나 삭감안이 계획대로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더욱이 유럽 태양광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가진 아시아 제조사들과의 경쟁에도 직면해 있어 경영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반면 풍력 산업은 아직 아시아 수입품으로부터 타격을 입지 않는 것으로 관측됐다.

또한 정부로부터 해상용 풍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어 타 재생에너지원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격 안정성이 열쇠 = 큐셀은 올해 1.5분기까지 태양광 패널을 판매하면서 불확실한 가격 변동성을 경험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심지어 올해의 목표를 '적자를 보지 않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8억5000만달러의 순손실을 봤다. 감가상각비가 높고 부품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안톤 밀너 큐셀 CEO는 최근 열린 한 컨퍼런스에서 "(현재로선) 어떤 전망도 발표하는게 힘든 상황이다. 시장이 너무 불안정하다"고 발언했다.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을 보유한 독일은 오는 7월부터 지붕형 태양광 설치에 대한 발전차액보조금을 16% 삭감한다.

또 농장지역에 설치되는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지원도 서서히 줄여갈 방침이다. 스페인도 발전차액을 30% 줄여 업계의 기대가 더 낮아졌다.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도 많은 주정부들이 경기 후퇴로 인한 지원에 부담을 느끼며 세금 공제를 낮추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미국 BCC 연구소의 로버트 H. 모랜 연구원은 "보조금 삭감은 태양광 산업의 성장을 앗아가고 있다"며 "2010년 업계는 여전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전년 만큼의 성장률을 보여주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럽 태양광 발전사업자은 발전차액이 크게 떨어지는 7월 이전까지 사업을 완료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ㄷ다. 이로 인해 단기간의 태양광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젠스 마이어호프 퍼스트솔라의 최고재정책임자는 "보조금은 우리 업계와 수년간 함께해 왔다"며 "그러나 그들은 이를 바꾸려고 하고, 우리는 이를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한탄했다.

풍력은 태양광보다 저렴한 전력원으로 전 세계적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누적설비용량의 성장률이 약 30%에 달할 만큼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 박막 태양광 지속 확장 전망 = 태양광 업계 일부 전문가들은 '태양광의 미래를 박막형이 쥐고 있다'고 주장한다. 밥 클렌케 ITM 마케팅부장은 "박막 제조에서 상당한 수요 증가가 있을 것"이라며 "향후 10년간 이 분야의 제조 장비에 전체 투자금의 50%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미국 기술연구소 <가트너>의 알폰소 벨로사 연구소장은 "독일에서 재정상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주요 사업들이 연기됐다"며 "그러나 기업들은 모듈 용량을 늘리고 박막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박막 모듈은 종류에 따라 기존 모듈 대비 100분의 1에 불과한 폴리실리콘 원료로 사용하거나 기타 금속 소재를 사용해 생산단가가 저렴하고 대량 생산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독일은 박막형 생산실적이나 기술면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