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인증완료 목표…'WHO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계획 수립

[클릭코리아] 부산시는 국제안전도시 구축을 위해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12년 인증완료를 목표로 관련사업과 절차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국제기구의 안전도시 인증을 통해 동북아 물류중심 도시로서 부산의 브랜드가치 상승 및 국제경쟁력을 강화기 위해 추진됐다.

또 시민들의 안전욕구를 충실히 반영하는 안전 프로그램을 추진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과학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예방전략을 수립·시행해 사고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올 하반기 유관기관 및 단체로 구성된 안전도시 추진협의회 구성 및 관련조례를 제정 ▲2011년 하반기 아시아지역의 안전도시 공인센터인 아주대 안전도시센터에 공인신청서를 제출 ▲2012년 상반기 안전도시 공인인증기관인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현지실사 평가 ▲2012년 하반기까지 WHO 안전도시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현재까지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은 국가는 미국의 달라스,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호주의 맬버른 등 28개국 159개 도시가 있다.

국내에서는 수원시, 서울 송파구, 제주도, 원주시, 천안시 등 5개 도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았고, 부산시를 비롯해 25개 120개 도시가 공인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산시의 이번 계획은 WHO의 공인기준에 근거하여 마련된 것으로 ▲안전도시 공인에 대한 범시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조례제정 및 추진협의회·네트워크 등 구성 ▲교통안전, 학교안전, 자살안전, 가정/거주시설 안전, 관광/해양안전, 재난안전 등 6개 분야 안전증진 프로그램 추진 ▲경로당, 어린이집, 놀이시설, 보행환경개선 등 위험도가 높은 영역에 대한 손상예방사업 추진 ▲안전도시사업의 기본 자료인 손상자료 수집 및 분석, 손상지표 산출을 담당할 안전도시 연구센터 운영 ▲안전도시의 추진과정·결과·사업효과 등을 평가할 평가관리체계 구축 ▲안전도시 관련 학회, 연차대회 등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안전한 도시이미지 제고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을 위해 관련부서 및 자치구·군, 경찰청, 교육청, 소방본부 등 관련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