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례 에너지 장기전망 보고서서 주장

[이투뉴스] 오는 2030년에는 천연가스가 석탄을 제치고 석유에 이어 두번째로 중요한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엑손 모빌은 지난 27일 발표한 연례 에너지 장기전망 보고서에서 석탄 보다 가격이 저렴한 천연가스가 발전분야 등에서 인기있는 연료가 되면서 세계적으로 수요가 150% 이상 급증할 것이라 밝혔다. 

특히 기술 발달로 천연가스 시추가 늘고 있는 반면 석탄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규제 등으로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이같은 전망을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제기됐다.

풍력, 태양열, 바이오 에너지는 2030년까지 연간 평균 10%씩 성장을 거듭하겠지만 전체 에너지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에 그칠 것으로 엑슨모빌은 예측했다.

보고서는 2030년 지구상에 현재보다 4억대의 자동차가 더 늘어나겠지만 에너지 소비는 35% 증가에 그칠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1인당 에너지 사용량이 현 수준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현재보다 3배 이상으로 증가할 수도 있다.

에너지 사용량은 개발도상국 특히 중국의 경우 자동차가 수백만대 더 늘어나고, 이에 따라 에너지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다만 자동차 연비가 과거에 비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미국과 유럽에서 자동차 연비가 대폭적으로 개선되면서 에너지 수요가 감소해 아시아권에서의 에너지 수요 증가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엑손 모빌은 승용차용 에너지 수요는 2030년에 미국에서는 20%, 유럽에서는 3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엑손 모빌의 전망은 에너지 정책의 변화를 예측에 반영한 미 에너지정보청의 전망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